●일상생활서 느낀 문제점도 지적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제안 중 눈에 띄는 것은 ‘지하철 실내전등 하프오프 타임제’를 도입하자는 주장. 평일 오후 등 사람들이 지하철을 많이 이용하지 않는 시간은 실내전등을 절반만 켜자는 것이다. 현재 지하철 1칸에는 24개의 실내전등이 병렬식으로 설치돼 있기 때문에 지그재그식으로 한 쪽만 켜도 크게 어둡지 않다는 게 제안자의 주장이다.
물이나 음료 등을 담는 페트(PET)병을 종이병으로 바꾸는 데 정부가 앞장서자는 제안도 있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연평균 70억개의 페트병이 만들어지고 이를 위한 석유도 천문학적으로 소비된다는 통계가 있다. 따라서 우유처럼 페트병이 아닌 종이병 제작을 활성화하면 에너지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속도로 터널이 끝나는 곳에 ‘전조등을 끕시다’라는 표지판을 세우자는 제안도 눈길을 끌었다. 운전자들은 종종 터널 진입 때 전조등을 켠 뒤 끄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에너지가 낭비될 뿐 아니라 다른 차량의 운전에도 방해되는 만큼 이를 알려주자는 취지다.
횡단보도가 사거리 교차로에 지나치게 가까이 있어 교통사고가 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많았다. 사거리에서 우회전하는 차는 좌측을 보며 운전하기 때문에 오른쪽에 있는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을 보지 못하고 사고를 낼 수 있다는 것.
따라서 사거리에서는 횡단보도를 교차로에서 5~10m 떨어진 곳에 설치하거나 우회전 차량이 오른쪽 횡단보도의 신호 상황을 볼 수 있는 간이 신호등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20만~200만원 포상금 지급키로
이 밖에 현재 1평을 3.3㎡로 환산하는 도량형 제도가 복잡하고 혼란을 일으키는 만큼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3㎡로 통일하자는 제안도 있었다.
행안부는 올해 말 국민들의 제안 중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것 100개를 선정해 각각 20만~2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고 정책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공무원이 만드는 정책보다는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직접 느끼고 내놓은 제안이 훨씬 효과적”이라며 “사소한 것이라도 우리 사회에 만연한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적극 제안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임주형기자 hermes@seoul.co.kr
2009-8-21 0:0:0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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