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초 간선도로변 걷기 편해졌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불법 시설물 철거 등 정비

서초구에는 걷고 싶은 길이 많다. 올레길이나 둘레길처럼 수십억원의 예산을 들여 만든 생태길 얘기가 아니다. 출퇴근 길에, 등하교 길에 항상 지날 수밖에 없는 ‘평범한’ 보도(步道)들이다. 하지만 유독 넓직하다. 마트 앞에 다닥다닥 붙기 십상인 과일상자도 없고, 자리를 넓히려는 커피숍 테라스도 없다. 바로 구가 지난해 12월부터 추진한 ‘간선도로변 건축선 후퇴부분 일제 정비사업’ 덕분이다.


서초구의 ‘간선도로변 건축선 후퇴부분 일제 정비사업’으로 넓어진 보도를 시민들이 걷고 있다.

보행인이 많은 주요 보도는 건축법에 의거, 미관과 보행공간 확보를 위해 건축후퇴선(도로경계로부터 3m)이 지정돼 있으며 사유지라도 광고물·영업시설물 등을 설치할 수 없다. 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았다. 후퇴 부분을 심지어 개인 주차장으로 이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만큼 시민 보행권은 위축되기 마련이다.

이에 따라 구는 보행자의 권리를 위해 미관지구로 지정된 강남대로와 동작대로 등 11개 간선도로 84.52㎞를 대상으로 일제 정비사업에 돌입했다. 일단 건축선 후퇴 부분 영업시설이나 불법 간판 설치, 보도 주정차 행위 등에 대한 계도 활동부터 시작했다. ‘단속’부터 벌인 게 아니라 현장을 일일이 방문해 건축선 후퇴 부분이 필요하다는 설득전을 폈다. 처음에는 건물나 영업주들이 재산권 침해를 들어 거세게 항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점차 공감대를 늘리며 자진정비가 시작됐다는 후문이다. 정비가 필요할 것으로 조사된 656개 업소 가운데 170여곳이 길을 비웠다.



진익철 구청장은 “원래 1월까지 계도기간을 두고 정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건축선 후퇴 부분 위반을 사유로 이행강제금을 부과하는 등 전국 초유의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었지만 자율적으로 잘 이뤄져 2월까지 연장하기로 했다.”면서 “시민들이 보도를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쾌적한 가로 환경을 만드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건축선 후퇴 부분에 공공성과 아름다움이 공존하도록 ‘미관지구 마스터플랜’도 수립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글 사진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11-02-0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