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맡은 일 최선 다하면 행운도 따라 옵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기청 이상천사무관이 말하는 특진 비결

“중소기업 관련 기술개발 업무 담당자로서 중소기업과 국가가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는 생각뿐이었습니다.”


이상천 중소기업청 사무관

중소기업청의 이상천(43) 사무관은 보기 드문 ‘업무유공’ 특별승진의 주인공이다.

이 사무관은 2009년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사업의 고질적인 자금유용 문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기술개발비 포인트 지급제도’와 중소기업에 높은 금리를 보장하는 ‘R&D 통합수탁은행 제도’를 고안한 공로를 인정받아 6급으로 임용된 지 3년 10개월 만에 5급으로 특별승진했다.

중기청의 경우 6급에서 5급으로 승진하려면 통상 7~8년이 걸리는 것을 감안한다면 ‘초고속’ 승진이다.

그가 고안한 포인트 지급제도는 중소기업에 연구비를 현금 대신 동일한 액수의 포인트로 지급하고, 카드사에 적립된 포인트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연구비를 집행하는 제도다.

정부가 지원하는 현금은 통합수탁은행에 예치되고 포인트 결제에 따라 은행에 예치된 현금이 차감된다. 이에 따라 중기청은 연구 개발비 사용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또 기업들은 은행에 개별예치하던 지원금을 수탁은행에 일괄로 맡기면서 평균 0.1%대의 금리에서 4%대의 높은 금리를 보장받게 됐다. 이 사무관은 “국가 경제성장은 중소기업의 성장에 달렸다.”면서 “공무원으로서 직분에 최선을 다하면 특별승진의 행운도 따라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행안부가 지난해부터 지방자치단체 일선 공무원을 대상으로 ‘지방행정의 달인’을 발굴해 시상하면서 대민 업무가 많은 지방 공무원도 업무유공으로 특별승진할 기회가 넓어졌다.

노숙인 선도의 달인으로 선정된 서울 중랑구 이명식(58) 주무관은 지난 2월 기능 8급에서 7급으로 특별승진했다.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2011-04-1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