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구, 유능한 6급 5년 만에 5급 단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앞으로 중구에서 유능한 6급(팀장급) 공무원은 5년 만에 5급(과장급)을 달 수 있게 된다. 4~5년 빨라진다.


중구는 능력과 성과 중심의 경쟁 체제 도입과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 시스템 구축을 위해 새로운 인사 운영 개선안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같은 파격적인 인사 운영 개선안은 서울시 행정부시장 출신으로 최근 취임한 최창식 구청장이 수십 년간의 시정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관행적으로 이뤄지던 인사 시스템을 개선, 내부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개선안의 핵심은 ‘성과 중심의 승진 제도 운영’과 ‘연공서열과 학연·지연을 배제한 능력 위주의 인사’, ‘예측 가능한 전보 제도 운영’ 등 3가지다.

구는 먼저 행정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올 하반기부터 업무 성과가 뛰어나거나 다른 직원들이 기피하는 격무를 맡은 직원, 창의 행정 추진으로 구정 발전에 기여한 직원 등에게 승진 기회를 부여하는 ‘발탁 승진 제도’를 운영한다.

가장 승진 적체가 심했던 6급에서 5급 승진의 경우 그동안 평균 9년 이상이 걸렸지만 탁월한 실적을 올린 경우 5년 만에 승진을 시키겠다는 것이다. 6급은 전체 직원 1300여명 가운데 10%를 차지하고 있는 현장 실무 관리자다.

또 내년 하반기부터는 ‘5급 승진 자격 이수제’를 시행해 자격시험을 이수하지 못한 6급은 5급 승진에서 제외하는 등 승진 심사를 더욱 엄격히 할 예정이다.

‘인사 드래프트제’도 시행해 국·과장들이 함께 일하고 싶은 6급 팀장들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했으며, 감사팀장과 자치행정팀장, 공보팀장, 명문학교육성팀장 등 8개 부서 10여 개 팀장은 지원을 받아 내부 공모를 하기로 했다.

아울러 예측 가능한 인사가 될 수 있도록 연간 인사 운영 일정을 확정해 전년도 12월에 사전 공개한다. 전보 기준과 원칙도 명확히 설정해 불규칙하고 무원칙적인 인사에 따른 직원 동요나 인사 불신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이 밖에 품격 있는 도시 조성을 위해 도시 경관 및 디자인 전문가를 영입하고, 조직 활성화를 위해 6급 이상을 대상으로 시와 자치구 간 인사 교류를 늘려 나가기로 했다.

최 구청장은 “인사는 직원들의 사기와 직결되고 조직 경쟁력을 강화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면서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들에게 상을 주고 매너리즘에 빠져 있는 공무원들에게는 자극을 줄 수 있도록 능력과 성과로 평가받는 인사 제도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
2011-05-2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