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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관문’ 리모델링… 명성 되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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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 반포쇼핑타운 등 대대적 정비

고속버스 이용객들이 서울에 도착했을 때 가장 먼저 마주하는 건물은 강남고속버스터미널 바로 건너편에 우뚝 선 ‘반포쇼핑타운’이다. 이 쇼핑타운은 700여m에 걸쳐 8동 규모로 조성된 대단지 복합쇼핑센터로,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하지만 도시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서울의 관문’을 지키는 건물이라고 부르기에는 무리가 있다.

1983년 준공돼 건물이 낡은 데다 크고 작은 간판들이 무질서하게 설치돼 있어 오히려 주변 미관을 해치는 주범으로 지적돼 왔기 때문이다.


서초구 반포쇼핑타운이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 사업 이후 깔끔한 모습으로 바뀌었다.
서초구 제공

●169개 점포 우선 정비… 내년까지 진행

서초구가 이런 반포쇼핑타운을 비롯해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간판 정비를 실시한다.

구는 깔끔한 이미지의 ‘서울의 관문’이란 명성을 되찾기 위해 해당 지역을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 대상으로 선정하고 일부 정비를 마쳤다고 5일 밝혔다.

구는 도시미관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이는 반포쇼핑타운 2동과 6~8동 등 4개동 169개 점포에 대한 건물 리모델링 및 간판 정비를 우선 실시했다.

이곳 업체들의 기존 간판은 업소당 많게는 4~5개에 이르렀고 크기도 제각각이었다. 또 건물 앞쪽뿐 아니라 옆, 뒤까지 모두 간판이 뒤덮고 있을 정도로 너저분한 상태였다.

그래서 구는 ‘4차로 이상 도로변의 광고물 가이드라인’에 따라 3층 이하 높이에 업체당 한 개씩 입체형 간판을 설치하도록 하고 나머지 간판은 모두 철거했다.

이로써 기존 500여개나 됐던 간판은 169개로 크게 줄어들었다. 이와 함께 간판 조명은 형광등 대신 에너지 효율이 높은 발광다이오드(LED)로 교체해 관리비 부담을 덜어주고, 건물주의 동의를 얻어 일부 시설까지 보수했다.

●3층 이하 업체당 간판 1개씩만 설치키로

입주 업체 주인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업주는 “간판은 크고 휘황찬란해야 손님을 끌어모을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무시하지 못해 처음엔 망설였는데, 정비를 마무리하고 보니 깔끔해진 건물 전체 이미지 덕분에 영업에 더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정비 작업은 매장의 영업 피해를 줄이기 위해 주로 야간에 진행됐다. 남은 1동과 3~5동의 정비는 내년에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구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2009년 ‘광고물 정비 5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첫해에는 강남대로, 서래로, 반포로 일대 727개 업소가, 지난해에는 잠원동, 동작대로 등 1043개 업소가 간판 정비를 완료했다. 진익철 구청장은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을 계기로 간판에 대한 인식을 바꿀 것”이라며 “시각적 쾌적함으로 눈길과 발길을 붙잡는 거리, 품격 넘치는 거리를 만드는 데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1-12-06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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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