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조직SOS팀’ 운영
안행부는 조직정책관 산하에 ‘조직SOS팀’을 운영하고 분기별로 간담회 형식의 ‘찾아가는 신문고’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각 부처와 산하 소속 기관들이 안행부 측에 조직 관리의 문제점과 애로를 밝히면 현장을 직접 방문해 직제 개정 등 대책을 마련하게 된다고 안행부는 설명했다.
기존에는 일선 소속 기관들이 상부인 본부 행정관리담당관실에 조직 관련 민원을 제시하면 담당관실이 이 가운데 우선순위를 정해 안행부 조직정책관과 협의하는 형식이었다. 안행부는 이를 서류상으로 검토하고 직제 개정을 결정해 왔다.
하지만 조직SOS팀을 운영하면 각 소속 기관들이 본부를 거치지 않고 직접 조직 민원 등을 요구할 수 있게 된다. 큰 틀의 정부조직 개편 이후 일상적인 조직 관리가 하향식에서 상향식으로 바뀐다는 의미다.
특히 ‘갑’의 위치에서 의사결정을 해 왔던 안행부가 직접 현장을 방문하겠다는 방침은 일선 소속 기관으로서는 파격적으로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다. 이들은 본부에 조직을 늘려 달라고 요구해도 본부 현안에 밀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본부 담당자와 서류만으로만 업무를 협의하던 안행부로서도 현장 기관의 애로에 대해 상대적으로 소홀할 수밖에 없었다. 안행부 관계자는 “정부 부처들도 각자의 기준에 따라 조직 증원을 검토하는데 지금까지는 대부분 본부 위주였기 때문에 산하 소속 기관들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안행부가 계획 중인 ‘찾아가는 신문고’는 수도권을 비롯해 5대 권역별로 순차적으로 실시하게 된다. 6월 초로 예정된 첫 순회지는 세종시가 될 전망이다. 안행부 측은 세종시 이전 부처들이 직접 현안을 제기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불어 행정부 조직도와 정원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안행부 정부조직관리정보시스템에는 국민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토론방과 정책제안방이 운영될 계획이다. 인터넷상의 기존 정보 공개 범위도 연구용역 자료와 업무 계획 등 정책 자료로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안행부 관계자는 “기존에는 통계 위주로만 공개했지만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조직 관리를 해 나갈 것인지 중요한 계획은 최대한 알릴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석 기자 ccto@seoul.co.kr
2013-05-2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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