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난구호금 50억원 긴급 편성…“산불 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탄핵 선고 D-1’…서울 중구, 초강력 안전 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시, 압구정·여의도·목동 재건축단지 토허구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동, 천호3구역 재건축 전담반 매월 회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운태 단일후보 결정’에 승복한 이용섭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제가 품은 비전 펼쳐 보이려했는데…” 회견장서 눈물

“단일후보가 돼 제가 품은 비전을 광주에서 펼쳐보고 싶었지만 또 실패했고 이는 광주의 역사, 내 운명이라고 생각한다.”

무소속 강운태 단일후보 결정에 승복한 이용섭 후보는 26일 강 후보와 공동기자회견에서 “강 후보 승리를 위해 제가 할 수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해 큰 박수를 받았다.

광주시장 출마를 위해 국회의원직을 사퇴했던 이 후보는 강운태 단일후보 결정을 받아들임으로써 광주시장 ‘꿈’도 접어야 했다.

전남 함평학다리고와 전남대를 졸업한 이 후보는 김대중 정부 말기에 관세청장을 역임했다.

참여정부 들어서는 국세청장, 청와대 혁신관리수석비서관, 행자부 장관, 건교부 장관을 지내는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이런 연유 때문에 ‘참여정부 황태자’로 불렸다.

18대 총선에서 광주 광산구을에 출마해 여의도에 입성했고, 19대 총선 때는 거의 경쟁자가 없어 ‘무혈 재선의원’이 됐다.

2000년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 때 ‘운명의 라이벌’이 된 강운태 후보와 경쟁했으나 ‘석패’ 했다.

지난해에는 김한길 대표와 당권을 놓고 겨루기도 했다.

이 후보는 4년 전 광주시장 경선 패배를 거울삼아 ‘와신상담’하며 이번 광주시장 경선을 치열하게 준비해왔으나 안철수 대표의 전략공천으로 당을 탈당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광주지역 국회의원 5명이 윤장현 후보 지지를 선언해 ‘분루’를 삼켰다는 후문이다.

이 후보는 “강운태 후보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겠다”며 강 후보를 돕겠다는 입장을 밝혀 당분간 선거운동에 나설 것으로 예측된다.

이 후보는 “장관, 국회의원, 시장 후보 등 그동안 제 앞에 나열된 모든 수식어는 내려놓고, 역사의 큰 물줄기를 바꾸는 ‘깨어 있는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진정 ‘국민 속으로’ 들어가겠다”며 “그 속에서 광주를 위해, 또 대한민국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 후보는 “한국정치사에서 이처럼 아름다운 결단으로 저에게 양보해준 이 후보에게 감사하고 존경하고 미안하다”며 “광주시장에 당선된 뒤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 퇴진운동을 하고 즉시 이용섭 후보와 함께 당에 복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눈물을 보였고, 이 후보 지지자들도 ‘이용섭’을 연호하며 애써 이 후보를 위안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복지시설 직원 처우 높여 행복한 성동

자긍심 고취·우수 인력 유인 도모 비정규직도 포인트 年 20만원으로 복지시설 범위 확대… 수혜자 늘 듯

장인홍 구로구청장 첫 행보는 경로당

취임식 없이 정례조회로 일정 시작 구로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1호 결재 “말이 통하는 구청장 되도록 노력”

서대문, 산불 피해 이재민에 생필품 기부

이불·라면·통조림 등 구호품 모아 오늘부터 성금 모금 캠페인 진행

종로, 헌재 인근 소상공인 탄핵 집회 피해 구제

3월 매출 전년보다 50~80% 줄어 대출 이자 지원·세금 유예 등 추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