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철도·고속도로 기대 효과
GTX는 지하 40~50m에서 시속 100~200㎞ 속도로 전철이 고속 운행하는 광역철도를 말한다. 지금의 지하철보다 2배 이상 빠르다. 이런 급행전철과 곧 착공 예정인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개통할 경우 파주의 여객과 물류 이동에 혁명적인 변화가 기대된다. 운정에서 강남(삼성)까지는 20분, 평택까지는 45분이면 도착할 수 있게 된다.
이 시장은 “현재 파주시 인구는 43만명에 이른다. 신도시와 산업단지 건설, 미군 공여지 개발 등 3400만㎡ 개발이 계속되고 있어 5년 후에는 인구가 70만명으로 불어난다. 대규모 신도시를 건설하고도 광역철도를 유치하지 않은 지역은 파주뿐”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당초 GTX가 파주까지 설계되지 못한 것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대광법) 때문이다. 이 법은 광역철도로 추진하는 사업의 경우 전체 구간이 50㎞를 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수서~파주 간 거리는 약 52㎞다. 그러나 지난해 3월 광역철도 거리 제한이 50㎞에서 80㎞로 연장돼 GTX를 파주까지 연장할 수 있게 됐다. 앞서 2013년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에서 GTX 파주 연장에 대해 비용편익분석(B/C)을 실시한 결과 경제성이 충분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시장은 취임 직후인 지난해 7월 가장 먼저 철도교통과를 신설했다. 이후 청와대, 기획재정부, 국토부, 경기도, 국회 등 관계 기관을 170여 차례 오가며 협의를 했다. 그 노력이 광역철도 거리 제한 완화를 성사시켰다. 파주 연장 여부의 분수령이 될 11월을 한 달 앞둔 오는 12일에는 또다시 국회에서 대규모 토론회를 연다.
가장 큰 걸림돌인 예산 문제는 걱정 없다는 게 이 시장의 생각이다. 일산 킨텍스에서 운정까지 6㎞ 연장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약 6000억원. 운정3지구 개발부담금 3000억원이 이미 확보돼 있고 민자사업이라 총사업비의 51%를 민간업체가 부담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GTX 파주 연장의 효과는 교통 분야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빠르고 효율적인 철도망은 출퇴근 시간과 물류비를 절약할 뿐 아니라 경기 남부와 북부의 균형 발전과 분도론이 줄기차게 나오고 있는 경기도민의 통합에도 크게 기여하게 된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15-10-0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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