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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애로 상담 전화 한통이면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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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개 지원 부처 ‘원콜 시스템’ 구축… 상담 내용 공유

중소기업 정책 및 애로 상담을 한 번의 전화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1일 중소기업청 등에 따르면 중소기업 지원 관련 7개 부처, 8개 콜센터 간 데이터 연계 시스템을 구축해 2일부터 ‘원 콜 종합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중소기업 지원은 중앙정부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시행하고 있지만 콜센터를 개별 운영하는 바람에 이용자가 해당 분야 콜센터를 찾아야 하는 등 불편이 컸다.

예를 들어 중기청이 운영하는 중소기업통합콜센터(1357)에서 공공구매제도는 설명받을 수 있지만 자유무역협정(FTA) 관련 사항은 관세청이나 산업통상자원부 FTA콜센터를 찾아야 한다. 더욱이 상당수 중소기업은 무엇이 필요한지, 어디에 문의해야 할지조차 몰라 정책 지원을 포기하는 사례도 많다.

이에 따라 중기청과 산업부, 미래창조과학부, 고용노동부, 금융위원회, 조달청, 특허청 등 7개 부처가 협력해 연계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 기관들이 개별 운영하는 콜센터에 전화해 설명하면 부처 콜센터 간 상담 내용을 공유해 해당 부처로 연결해 주고 반복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된다. 중기청은 지난해 분산 운영되던 산하 6개 기관 콜센터를 중소기업통합콜센터로 통합한 데 이어 중소기업 관련 FTA·고용·금융·인증·정부조달·특허 분야 등과 연계해 정책 상담 편의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정수봉 중기청 고객정보화담당관은 “중소기업들이 콜센터 이곳저곳으로 전화를 걸어 똑같은 설명을 반복하는 불편을 겪지 않아도 된다”면서 “원 콜 상담서비스를 통해 행정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5-11-02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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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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