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수 산림청 산림환경보호과장
“자전거·대중교통 이용하면 지구온난화 늦추는 데 도움”“불편하지 않느냐고 묻곤 합니다. 제가 별난가 하는 생각도 했지만 오히려 (저를)부러워한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많습니다.”
이종수(45) 산림청 산림환경보호과장은 개인 승용차와 스마트폰이 없다. “충분히 인내할 만한 불편”이란다. 출퇴근 등 이동수단은 자전거가 대신한다. 부인과 세 자녀가 가진 자전거까지, 모두 5대의 자전거가 재산 목록 1호다. 청장 비서관 당시 업무 수행을 위해 회사에서 스마트폰을 제공받아 사용했지만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한다. 수시로 틈만 나면 스마트폰을 확인할 수밖에 없어 자연스레 대화를 사라지게 한다는 이유를 들었다.
실제로 그는 자동차를 매우 좋아했다. 운전병이 되기 위해 일부러 면허를 땄을 정도다. 이 과장은 “군대에서 운전할 때만 해도 자동차 없이 살게 될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우연한 일이 발단이 됐다고 한다. 아이를 유모차에 태우고 가다 도로 옆을 지나는데 아이가 기침을 심하게 했다. 살펴보니 유모차와 자동차 배출구 높이가 같아 매연 때문에 아이가 고통스러워하더라는 것이다.
그는 “그 순간 머릿속에서 자동차를 지웠다”고 말했다. 편리함 대신 느림을 선택하면서 생활은 다소 불편해졌지만, 오히려 가족 간 정은 더욱 돈독해졌다고 했다. 장을 보러 갈 때는 자전거 5대가 줄지어 가는 진풍경이 펼쳐진다. 장거리 이동 때는 기차와 버스를 이용하고 휴가나 가족여행 계획은 대중교통 편을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대전 집에서 승용차로 1시간 30분 정도면 갈 수 있는 수원 형님댁을 가려면 ‘지하철-무궁화-전철-마을버스’를 차례로 이용하는 데 무려 6시간이 걸린다. 명절 등 성수기 때는 기차표를 구하는 것도 큰일이다. 늦은 시간 가족이 아프거나 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이 “우리 반에서 우리만 차가 없다”고 할 땐 마음이 흔들렸다고 한다. “아빠가 차를 몰면 다른 아이들을 아프게 할 수 있다고 하니 이해하더라”며 웃었다.
이 과장은 자전거를 타거나 걷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작은 실천이 지구온난화를 조금은 더디게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그의 소신은 업무에도 연결이 됐다. 2012년 기후변화 업무를 담당할 때 산림의 온실가스 흡수 역할에 주목해 세계 최초로 산림부문의 기후변화 대응 법률인 ‘탄소흡수원법’ 제정을 주도했다. 지난해 체결된 파리기후협약에 산림부문이 포함되면서 그의 노력은 더 돋보였다. 이 과장은 “잘 가꾼 산림은 기후변화 대응의 첨병 역할을 한다”며 “식목의 계절에 나무를 심고 가꾸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6-04-07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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