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생활정책 Q&A] 집체방식 직무훈련 땐 수당·숙박비 등 지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근로자 능력향상 지원책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근로자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근로자 직무능력 향상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중소기업 핵심직무능력향상 지원 프로그램 등이 대표적이다. 13일 국가에서 비용을 지원하는 근로자 직무능력 향상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Q.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프로그램 지원 규모는.

A.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프로그램은 사업주가 15세 이상 소속 근로자, 채용예정자 등의 직무능력을 높이기 위해 집체·현장·원격 방식으로 직업훈련을 실시할 경우 소요되는 비용을 일부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사업장 자체 훈련과 위탁 훈련 모두 해당됩니다. 근로자를 한자리에 모아 교육하는 집체 훈련은 훈련비뿐만 아니라 훈련수당과 숙식비도 국가에서 지원합니다. 하루 5시간 이상 훈련하면 하루 식비 3300원, 하루 숙박비 1만 1040원(월 숙박비 최대 27만 6000원)을 지급합니다. 사업주가 월평균 120시간 이상 훈련을 1개월 이상 실시하고 훈련수당을 지급할 경우 월 20만원 한도로 훈련수당 지원비가 나옵니다. 다만 집체 훈련과 현장 훈련은 근로자가 전체 훈련의 80% 이상 출석해야 합니다. 인터넷 원격 훈련은 주 1회 이상 학습활동을 부여하고 학습활동 참여율이 80% 이상이어야 합니다. 원격 훈련 지원 대상 평가성적 기준은 60점 이상입니다.

Q.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이란.

A. 기업, 사업주 단체의 공동훈련센터가 중소기업과 공동훈련 협약을 맺고 보유한 훈련시설을 활용해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맞춤형 훈련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시설과 장비비에 대한 정부 지원액은 연간 최대 15억원까지 총소요비용의 80% 수준이며 공동훈련센터가 나머지 20%를 투자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인건비도 정부지원 80%, 공동훈련센터 자체 부담 20%입니다. 훈련프로그램 개발비는 협약기업의 훈련 과정에 필요한 커리큘럼, 교재, 실습자료 개발 등의 용도로 연간 1억원 한도에서 지원합니다.

Q. 다른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은.

A. 중소기업의 핵심훈련과정을 선정해 훈련 기회를 제공하는 중소기업 핵심직무능력향상 지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매년 2월부터 시작되며, 기관에 따라 훈련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훈련 비용은 전액 국가가 지원합니다. 별도의 납부절차 없이 비용을 훈련기관에 직접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개인당 연 2회 수강이 가능하고 여성이나 비정규직 근로자는 연 3회까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일한 과정은 1회 수강만 가능합니다. 또 기업당 참여 횟수는 연 최대 50회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 직업훈련기관과 훈련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직업훈련포털(www.hrd.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6-14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