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샴푸 등 직접 용기에 담아 가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부, 조제 필요 없는 4개 제품 ‘리필’ 허용
관련 매장 확대·표준용기 시범 제공 계획


앞으로 소비자가 매장에서 화장품을 직접 용기에 받아 갈 수 있게 됐다. 플라스틱 사용 저감 취지를 반영해 샴푸·린스·보디클렌저·액체비누 등 조제가 필요 없는 4개 제품 소분(리필)을 허용해 현재 수도권에만 10곳인 매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1일 환경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3월 맞춤형 화장품 제도 시행으로 화장품의 소분 판매가 가능해졌지만 올해 6월 기준 소분 판매는 전체 맞춤형 화장품 판매매장(150개)의 7%(10개)에 불과하다. 소분은 재사용이 가능한 용기에 내용물을 채워 가는 방식으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소비자는 구입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화장품 소분 활성화를 위해 환경부는 소분 판매용 표준용기 지침서를 마련하고 중소 매장에는 용기를 시범 제공할 계획이다.

표준용기는 반복 세척해 재사용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위생·안전 문제를 해소하고 재활용이 쉬운 재질·구조의 용기로 제작한다. 또 표준용기 납품 수량에 대해 생산자책임재활용 분담금도 감면해 준다.

식약처는 소비자 직접 소분 및 교육·훈련받은 직원이 조제관리사를 대신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조제관리사가 있는 매장과 교육·훈련받은 직원이 배치된 매장에서 안전사고 대처 및 위생관리, 소비자 만족도 등도 평가한다.

홍동곤 환경부 자원순환국장은 “화장품 소분은 포장 폐기물을 줄이고 녹색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21-07-02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