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청년 10명 중 9명 “부모 지위 대물림 현상 심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 10명 중 9명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대물림 현상이 심각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연구원은 3일 발표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보고서를 통해 “청년 불평등에 대한 객관적 현황과 주관적 인식조사를 분석한 결과 한국 사회는 ‘장벽사회’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연구원이 지난해 7월 7~14일 서울에 거주하는 만 20~39세 청년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 서울 청년 불펴등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년들은 한국 사회의 일반적 불평등 중 자산 불평등(36.8%)기 가장 심각하다고 인식했다. 그 다음으로 소득 불평등(33.8%), 주거 불평등(16%), 고용 불평등(5.6%) 순이었다.

청년 세대 내부의 불평등 심각성 또한 자산 불평등(33%)이 가장 심각하다고 인식했다. 그 다음은 소득 불평등(26.6%), 고용 불평등(16.2%) 순이었다.

연구원은 “다차원적인 청년 불평등 중 소득과 자산의 불평등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진다”면서 “가족의 경제적 배경은 교육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치며 교육 성취는 다시 좋은 일자리를 결정한다. 고용 지위가 다시 소득을 결정하는 구조를 가진다”고 분석했다. 또 “부동산 가격 상승과 금융화로 주거와 자산 불평등의 관계가 더욱 밀접해지고, 자산 격차가 주거 격차로 이어지고 있다”며 “소득과 자산, 고용 불평등은 가족형성 불평등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원은 “청년 불평등을 완화하는 구조적 개혁 방향을 설정하면서 각종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도록 사회보장 정책의 틀을 개편해야 한다”며 “다양한 청년정책을 효율적으로 배치해 전체적으로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이고 종합적인 정책 로드맵 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