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골목형상점가’ 100개소 신규 지정…온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외국인 관광객 택시 바가지요금 뿌리 뽑는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3년간 5만 129회 ‘현장행정’… 소아청소년 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폭염에도 노원구는 쉼터·힐링냉장고로 ‘안전 최우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양국가산단 개발계획 변경, 대규모 투자 활짝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광양국가산업단지 개발계획’ 변경 승인·고시, 첨단전략산업 투자 활성화


광양국가산단 동호안 전경. 전라남도 제공
광양국가산단이 입지 규제 해소로 첨단 전략산업의 투자를 활성화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전라남도는 28일 광양국가산업단지의 첨단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한 ‘광양국가산업단지 개발계획’ 변경을 승인·고시했다.

기존 제철과 제철 연관산업만 입주 가능했던 광양산단 개발계획을 에너지와 가스, 화학, 이차전지 등 첨단산업 업종이 들어갈 수 있도록 변경한 것이다.

이번 변경으로 그동안 철강 관련 업종으로만 묶였던 광양산단 동호안에는 첨단산업 투자가 가능하게 됐다.

포스코그룹은 앞으로 동호안에 10년간 4조 4천여억 원을 투자해 광양국가산단을 이차전지와 수소산업의 허브로 키운다는 계획이어서 대규모 첨단전략산업의 투자가 기대되고 있다.

특히 동호안 투자계획이 조기에 이뤄지면 산업경쟁력 제고는 물론 지역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포스코 등 관련 기업들은 그동안 광양국가산단 동호안에 이차전지와 수소산업 등의 첨단전략산업 투자를 추진해왔으나 철강 업종으로만 제한했던 광양산단 동호안의 입지 규제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전남도와 관련 기업들은 동호안의 입지 규제 해소하기 위해 국무조정실과 국토부 등 관련 기관에제도 개선과 산업단지개발계획 변경을 건의해 지난 10월 ‘산업입지법’ 시행령이 개정 시행되고, 관계 기관 협의 및 심의를 거쳐 이번 개발계획이 변경 승인된 것이다.

전남도는 세계적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미래 첨단전략산업 육성이 시급하다고 보고 광양국가산단에 이차전지와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첨단기업의 지역 투자 촉진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광양 류지홍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청렴 확산, 서울시 중요 과제”

오스트리아 빈서 청렴 정책 홍보 IACA와 지방정부 첫 업무 협약 한국문화원 주최 ‘서울 인 빈’ 참석

마을버스 안 다니는 곳곳에 성동 ‘성공버스’ 달려갑

왕십리·성수 등 필수 공공시설 연결 셔틀버스 통해 교통 사각지대 보완 호평 속 5월 日 이용객 1800명 돌파 정원오 구청장 “주민 교통복지 실현”

고생한 구청 직원들에게 커피·포상금 쏜 종로

민선 8기 3주년 기념해 ‘사기 진작’ 커피차 이벤트·AI 활용 성과 조명 정문헌 구청장, 현충원 참배 시간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