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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톈진 카페리 운항권 취소…한중 항로 개설 첫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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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천훼리.인천항만공사 국제여객터미널 홈페이지 갈무리


선박 노후화로 5년여 운항하지 못하고 있던 인천~중국 톈진 간 카페리(여객+화물) 항로의 운항권이 취소됐다. 이는 1990년 한국과 중국 카페리 항로가 개설된 이후 첫 사례다.

2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최근 인천~톈진 항로 카페리 선사(진천훼리)에 이 항로 운항권을 취소한다고 통보했다.

운항권 취소는 선박 노후화로 인해 지난 2020년 2월부터 5년여 간 이 항로의 카페리 운항이 중단됐고 운항 재개 움직임도 없었던 때문이다.

한중 양국은 지난해 9월 5년 만에 ‘해운회담’에서 운항 제한 선령(30년)에 도달한 카페리를 대체할 중고선이 없다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체 투입되는 선박의 선령 기준을 기존 10년에서 15년으로 완화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선사는 선령 완화에도 불구하고 이에 맞는 선박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해수부가 한중 항로 카페리 운항권을 취소한 것은 1990년 인천~웨이하이 항로 개설 이후 처음이다. 인천~톈진 항로는 한중 카페리 항로 중 두 번째로 1991년 개설됐다. 연간 10만명 이상의 여객과 3만TEU의 화물을 운송했다.

선사는 현재 운항권 취소에 따른 향후 대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남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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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