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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평군, ‘주민 불편 신속 처리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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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불편 7일 이내 해결 목표, 현장 밀착 행정 강화


함평군청 전경


전남 함평군이 군민들의 생활 속 불편사항을 보다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주민 불편 신속 처리제’를 도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오는 6월부터 시행되는 ‘주민불편 신속 처리제’는 군민이 느끼는 불편이 행정으로 연결되기까지의 간극을 최소화 하기 위한 제도다.

공무원들이 직접 현장을 누비며 군민 불편이나 위험 요인을 발굴하고 이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이 핵심으로, 수동적 민원 대응을 넘어 공무원이 주도적으로 민원을 해결하는 의지도 담았다.

특히 이번 제도는 공무원이 현장에서 군민 불편 사항이나 위험 요인을 발견하면 즉시 기획예산실에 보고하고 해당 부서에 관련 내용을 신속하게 전달해 7일이내 조치를 완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함평군은 사안에 따라 조치 기한은 탄력적으로 조정될 수 있으나 모든 민원은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관리할 예정이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행정은 민원 발생 이후가 아니라 그 이전부터 시작돼야 한다”며 “군민의 눈으로 먼저 불편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현장 밀착 행정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함평 류지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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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