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교육·미래형 인재 자라는 용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치매 전문·재활 로봇… 강남 구립 행복요양병원 새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초 “종이도 방문도 없어요”… ‘스마트 계약’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느린 학습자의 ‘키다리 아저씨’ 영등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국방과학연구소] 과학의날 맞아 빗장 열고 호기심 푼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소리는 어떻게 움직이나요?", "어뢰는 어떻게 만드나요?" 초등학생들의 호기심 가득한 질문에 국방과학연구자들이 잠시 연구를 멈추고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국방과학연구소(이하 국과연, 소장 이건완)는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보안으로 닫힌 빗장을 열고 전국 4개 지역(창원·삼척·태안·대전) 인근 초등학교 학생들을 초청합니다. 학생들은 국방과학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국방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체험과 견학, 과학교구 만들기 등으로 우리나라 국방연구개발에 대해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첫 행사는 18일(금) 창원시 진해구에 소재한 국과연 수중해양 연구시설에서 시작했습니다. 국과연은 부산의 동신초등학교 학생 62명과 선생님 3명을 수중해양 연구시설로 초청하여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부산 동신초 학생들은 대한민국을 지키는 4가지 힘(육군·해군·공군·국방과학연구소)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2021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에 꾸준히 손편지를 보내오고 있었기에 더욱 뜻깊은 초대였습니다.

  먼저 '연구원들과의 대화' 시간에는 학생들이 그동안 궁금했던 점들을 질문했습니다. "연구소에 들어가려면 얼마나 공부해야 하나요?"와 같은 직업에 대한 궁금증부터 "미사일의 사거리는 어떻게 계산하나요?"처럼 과학적인 질문까지 학생들의 궁금증은 다양했습니다. 연구소는 신입부터 책임급 연구원들까지 다양한 직급의 연구원들을 한자리에 모아 학생들의 질문에 성실히 답했습니다.
  이후 강연 시간에는 국과연이 개발한 중어뢰 '범상어'에 대한 과학원리를 소개하고, 개발 간 에피소드들을 통해 국방과학자들의 노력과 소회 등을 이야기하며 학생들과 소통했습니다. 이후 학생들은 권가지 책임연구원의 수중음향센서 원리의 설명을 들으며 직접 LED 보이스 스펙트럼 스피커를 만들면서 소리의 특성에 대해 배우고, 과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국과연은 21일(월)에는 대전, 삼척, 태안에서, 28일(월)에는 창원에서 초청행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국과연 대전 본소에서는 대전 자운초등학교 학생들을 초청하고, 국방과학관 관람을 통해 우리 국방의 역사와 미래 국방 연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또 함정 및 수중소음 관련 연구 등을 수행하는 삼척해양연구센터도 삼척시 내 청소년 약 80여 명을 대상으로 삼척해양연구센터를 소개하고,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과학 퀴즈 대회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날 삼척해양연구센터는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강원연구원 강원과학문화거점센터와 협력하여 VR버스 체험 공간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태안에 위치한 안흥시험센터에서는 태안 남면중학교 학생들이 유도무기, 총포탄약 등 국방시험시설을 견학할 계획입니다. 28일에는 창원시 의창구에 소재한 창원시험장에서 창원 자여초등학교 학생들을 초청해 전차기동시범 관람, 전차 탑승 체험 등을 진행합니다.

  이건완 국방과학연구소장은 "국과연은 매년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며, "특히 올해는 학생들이 직접 국방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하여 더욱 뜻깊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꿈을 키우고 나아가 대한민국 국방에 대한 긍지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분홍빛 철쭉 동화세상… 노원 불암산 힐링타운[현장

10만그루 철쭉동산 주말쯤 절정 피크닉장에 푸드트럭·마켓 열려 볼거리·즐길거리로 가득한 축제 오승록 구청장 “가장 멋진 봄날”

구로구, 2025년도 상반기 입주자대표회의 운영·윤

18일 교육 진행,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입주자 등 400여명 참석 공동주택 운영·관리 역량 제고, 책임감과 윤리의식 강화 등

성동구, ‘제4회 하나뿐인 지구’ 개최…우유팩 화장

4월 22일 왕십리광장에서 자발적인 탄소중립 생활 실천 유도하는 다양한 체험 및 홍보 부스 열려, 남녀노소 온가족 참여 가능 우유팩, 투명 페트병, 폐건전지 등 가져오면 재생용 화장지나 새 건전지로 교환, 보조배터리, 의류, 텀블러 등도 수세미, 에코백 등으로 교환 아이스팩 방향제 만들기, 자전거 스팀 세척, 재활용 화분 반려식물 심기 등 다양한 자원순환 체험 기회 제공

탄소중립 앞장서는 성북

이승로 구청장, 실천 모델 발표 “지속가능한 도시로 거듭날 것”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