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최근 제주관광 실태조사를 통해 드러난 ‘너무 비싸고 불친절하다.’는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후속 조치다.
이에 따라 도는 렌터카와 음식점, 골프장, 관광지 등의 분야별 실태를 조사해 베스트(best)와 워스트(worst) 관광업소를 인터넷에 공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주요 관광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단일 홈페이지에 제시하는 가격 고시제를 실시하는 등 관광품질인증제를 도입한다. 관광 비수기인 9월과 12월∼이듬해 2월에는 항공, 숙박, 관광지 등의 각종 요금과 물품대금을 파격적으로 할인하는 ‘관광 그랜드 세일’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제주 방문횟수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마일리지 카드제를 도입해 자주 찾는 관광객에게 숙박료와 골프이용료, 횟집 음식값을 할인해 주기로 했다. 특히 관광 부조리의 근본적인 원인인 송객수수료 관행을 없애기 위해 제주지역 590여개 여행사를 대상으로 대형 여행업 컨소시엄을 구성토록 유도해 직접 관광객을 모집하는 능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협동조합 형태의 이 컨소시엄에 대해 홈쇼핑 등에 제주관광상품을 광고토록 하고 광고비의 70%까지 지원해 주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불친절 바가지 추방 베스트 업소는 신문, 방송 등을 이용한 홍보도 해주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 다른 관광업소와 차별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제주 황경근기자 kkhwang@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