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미리내집, 다세대·생활주택으로 다양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서남권 ‘극한 폭우’에 침수취약지 살핀 진교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 ‘탄천변 동측도로’ 구조 개선 첫삽…교통사고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야간·빗길도 안전하게”… 태양광 LED 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군자교~아차산~광나루 ‘웰빙보행길’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광진구의 ‘건강테마 보행벨트’가 도로환경을 전략적으로 개선하는 리모델링 사업으로 추진된다.

보행벨트 사업은 구청을 중심으로 아차산과 한강을 연결하는 4개축의 도로를 테마 거리로 꾸미는 계획이다. 고품격의 거리가 서로 이어져 보행자에게 쾌적함을 줄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4년×4단계×4개축 리모델링

20일 광진구에 따르면 건강테마 보행벨트는 2012년까지 4단계에 걸쳐 한강∼능동로∼천호대로∼아차산을 잇는 8㎞의 환상형 도로축이다.

구간은 ▲1단계 군자교∼아차산역(어린이대공원쪽·2㎞) ▲2단계 〃(중곡동쪽·2㎞) ▲3단계 아차산역∼광나루역(2.6㎞) ▲4단계 구의 고가차도∼생태공원∼광진교(1.7㎞) 등이다.

지난 6월부터 1단계 구간인 천호대로의 군자교에서 천호대교 방향으로 공사를 진행 중이다.1년 동안 진행될 개선사업에는 20억원이 든다.

우선 보도를 30㎝×30㎝ 크기의 화강석 보도로 바꾸고 있다. 회색 등 컬러 보도라 고급스러울 뿐만 아니라 보도간 틈새가 2∼3㎜에 불과해 여성의 뾰족구두 굽 등이 빠지지 않도록 배려했다. 보도에 자동차 진입을 막는 ‘볼라드’도 고탄력 디자인 제품으로 바꾼다. 또 휠체어 등이 편히 다니도록 보도의 턱도 낮췄다.

건강보행벨트 공사후 조감도


좁은 유휴공간이라도 사계절별 화단을 꾸미기로 했다. 차도쪽 가로수가 없거나 건물쪽 출입문 등을 피해 꽃, 화초 등을 심는다. 앞으로 공공 표지판, 가로등 등 어지러운 가로물은 통합형 지주에 한데 모을 방침이다.

보행벨트→건강산책로→관광벨트

1단계 구간은 수직으로 뚝섬유원지역∼건대입구역∼어린이대공원역 등 능동로와 만난다. 이 능동로는 이미 ‘걷고 싶은 거리’‘로데오 거리’‘분수광장’‘대학문화의 거리’‘광진광장’‘디자인 서울거리’ 등과 어린이대공원이 만나는 이색명품 거리로 꾸며져 있다.

2단계 구간인 천호대로 건너편 2㎞ 도로는 2010년 6월까지 20억원을 들인다. 서울시의 거리 사업과 연계돼 내년 시예산도 확보했다.

3단계 구간은 아차산 등산로와 연결되면서 한강 천호대교로 이어지는 녹지축 도로다.2010년 3월부터 2012년 6월까지 천호대로 확장공사와 연계 추진된다. 도로는 한강을 끼고 한강뚝섬공원∼테크노마트∼청소년수련관을 지나는 자전거전용도로와 연결된다.

4단계 구간은 아차산생태공원과 고구려역사문화관∼쉐라톤그랜드워커힐 호텔∼‘걷고 싶은 다리(광진교)’를 둘러볼 수 있는 도로다. 광진구가 ‘회심의 역작’으로 기대하는 1.7㎞다. 공사는 3단계 구간과 동시에 진행된다. 결국 구청을 중심으로 화양·구의·자양 등 광진구의 3개 동네가 포진하고, 그 동네 외곽을 명품로가 벨트로 연결되는 형상이다. 보행벨트는 건강을 테마로 한 산책로이면서 서울시의 한강르네상스 사업과 연계된 관광벨트인 셈이다.

김경운기자 kkwoon@seoul.co.kr
2008-8-21 0:0:0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시 독립유공자 후손 초청… 1년 전 약속 지킨

이달 선생 장녀 이소심 여사 등 19명 초청 1년 전 충칭 임시정부에서 초청 약속 지켜져

“LH 손잡고 주거 환경 혁신”… 정비사업 가속도

성북구·LH, 사업 신속 추진 협약

종로, 첫 향토무형유산으로 ‘춘앵전’ 지정

박은영 교수 보유자 인정서 수여

전국 첫 자립준비청년 봉사단체… 은평 ‘은플루언서’

구·대한적십자사 협력… 결성식 인도주의 활동·전문 교육 지원 나눔과 연대의 새로운 모델로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