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연구용역 발주… 지하수 저장 등 효과
시는 빗물을 머금어 도로 아래 흙까지 내려 보내는 친환경 투수 블록을 도로 포장재로 도입하기위해 최근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고 8일 밝혔다.
수분을 흡수할 수 있는 도로포장재는 상용화됐지만, 물이 표층에만 머물고 깊이 침투할 수 없어 배수에 초점을 둔 기존 도로포장 방식과 큰 차이가 없다.
시는 친환경 투수 블록으로 도로를 포장하면 빗물이 지반으로 스며들어 지하수 저장과 함께 홍수 처리 능력이 높아지고 도심 열섬 현상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물이 땅에 스며들면 지반이 약해져 쉽게 내려앉는다는 단점을 극복하는 게 관건이다.
시는 도로를 만들 때 특수필름을 모래와 기층 밑에 깔아 수분만 통과시키고 토양의 이탈을 막는 게 기술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이런 공법을 적용해 지난해 도봉산역 부근 차도인 마들길과 관악구 봉천동의 보도에 각각 100m 길이의 친환경 투수 블록 시범구간을 만들었다.
마들길의 경우 차량통행 때 소음이 생기고 승차감이 떨어지며 볼록 사이에 틈이 벌어지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시는 연구용역을 통해 이를 분석해 개선점을 찾아낼 예정이다.
장인규 서울시 도로관리담당관은 “투수 블록 도로포장은 토양 생태계를 회복시키는 등 많은 장점이 있다.”면서 “아직 기술적으로 개선할 점도 많지만 보행로나 뒷골목, 이면도로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도로 외에도 녹지를 오목한 형태로 만들거나 공원의 콘크리트 배수로를 자연형으로 바꾸는 등 많은 빗물을 땅속에 스며들게 하는 ‘빗물 가두고 머금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서울 지역에서 빗물의 땅속 침투율은 도시화 이전인 1962년 40%에서 현재 23%로 떨어진 상태다.
송한수기자 onekor@seoul.co.kr
2010-04-09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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