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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타 대신 해결책…행안부 ‘민원 컨설팅’ 성과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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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가 올해 처음 도입·운영 중인 ‘민원행정 컨설팅’이 자체 평가는 물론 지자체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민원행정 컨설팅은 행안부 관계자와 민원 업무별로 처리 실적이 우수한 지자체의 전·현직 공무원, 민간 전문 컨설턴트 등 54명의 컨설팅단이 민원사무 처리 수준이 낮은 지자체를 방문해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행안부는 1981년부터 지난해까지 지자체 민원사무 확인감사를 실시해 왔지만, 확인감사 시행 30년 만에 감사 성격을 버리고 컨설팅 형식을 도입하는 행정 실험을 감행했다.

김정기 행안부 민원제도과장은 “지난해까지 시행해온 확인감사는 지자체의 문제점을 찾아내 질타하는 성격이 강하다 보니 지자체도 문제점을 감추기에 급급해 민원 서비스 개선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했다.”면서 “찍어내기식 감사가 아닌 지자체의 애로점을 듣고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컨설팅을 도입하니 컨설팅을 마친 지자체는 컨설팅 결과를 지방 조례에 반영하는 등 적극적인 개선 노력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민원 컨설팅을 신청한 행정기관은 모두 33곳이다. 행안부는 이 가운데 서울 구로구, 대구·광주 남구 등 8개 지자체와 교육과학기술부 인천교육청 등 4개 특별지방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22일 행안부의 ‘2011년도 상반기 민원행정 확인·컨설팅 결과 보고’에 따르면 일부 지자체는 민원사무 처리 시 신청일과 접수일이 달라 처리 기간이 다른 기관보다 1~2일 정도 늦어지는 등 사무 처리가 미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컨설팅단은 민원 신청과 접수·등록까지 모두 주민센터에서 처리하도록 하는 등 기관별 맞춤형 개선책을 마련했다.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2011-09-23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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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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