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 2025년 서울시 민원서비스 평가 자치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금천구, 독산2구역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구성 승인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인쇄 소상공인 재정착 지원…세운 공공임대시설 만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마포구에선 ‘엄빠랑 아이스링크’가 무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반값 알뜰폰 8개월 새 12만명 가입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 먹거리로 떠오른 알뜰폰

알뜰폰 판매가 우정사업본부의 새 먹을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통신비를 반값으로 줄일 수 있다는 장점 덕에 사업 시작 8개월 만인 지난달 가입자가 12만명을 돌파했다. 특히 최근엔 이용자들이 50대 이상에서 30~40대로 확대되고 있다.

22일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기준 우체국 알뜰폰 가입자는 모두 12만 149명이다. 연령대별로 보면 60대가 2만 6492명으로 전체의 22.0%를 차지해 가입자의 주축을 이뤘다. 또 50대 이상 장년층이 7만 2968명으로 전체의 60.7%를 차지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30~40대 이용자도 크게 늘고 있다. 40대는 모두 2만 5207명이 가입해 20.7%의 비중을 차지했다. 30대 가입자(10.2%·1만 2274명) 역시 10%를 넘어섰다.

이같이 알뜰폰이 전 연령대에 걸쳐 인기를 끄는 것은 합리적으로 통신비를 줄이려는 고객이 늘었기 때문이다. 물론 알뜰폰이 우정사업본부 전체 수익 증대에 큰 기여를 하는 건 아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알뜰폰 중개수수료로 한 달에 가입자 1인당 평균 4000원 정도를 받는다. 12만명이면 1년에 60억원 정도다. 우정사업본부 연매출(7조 6000억여원)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금액이다. 하지만 앞으로 알뜰폰 가입자가 100만~1000만명이 된다면 얘기는 다를 것이라는 게 우정사업본부 측의 설명이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판매망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이 신뢰성과 인지도가 높은 우체국을 통해 가입자수를 늘리는 데 성공했다”면서 “다음달 30일이면 사업자를 재선정해야 한다. 가계통신비 절감,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사업자 확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8-25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송파구민 99% “송파구 살기 좋다”

녹지·환경, 문화·관광 등 호평

광진구, 1인가구지원센터 3주년…“나 혼자 가구의

광진구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 45% 넘어… 맞춤형 지원 정책 주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