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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에 구멍 93개 뚫어 크레인 연결… 빨라도 10월 인양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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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TF, 세월호 선체인양 시뮬레이션

정부가 10일 세월호 선체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중간 검토 결과를 밝힘에 따라 사실상 세월호는 인양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해양수산부의 세월호 선체처리 기술검토 태스크포스(TF)는 인양을 한다면 9명의 남은 실종자 수습을 위해 절단이 아닌 통째 인양 방식이 가장 유력하다고 밝혔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럴 경우 인양업체 선정부터 수중 작업을 완료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태풍 등 기후 변수가 남아 있어 연내 인양이 사실상 어렵다는 전제를 달았다.

TF는 세월호 인양에는 해상크레인 및 플로팅독 사용 방식을 적용하기로 했다. 실종자 유실 및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분석됐기 때문이다. 플로팅독 방식은 누워 있는 세월호를 바로 세우지 않고 선체 측면에 93개의 구멍을 뚫어 와이어를 구조물에 연결해 두 대의 대형 해상크레인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말한다. 일단 해저면에서 약 3m 정도까지 선체를 들어올린 뒤, 물속에서 플로팅독 위에 선체를 올려 플로팅독이 수면으로 떠오르게 하는 방식이다.

통째 인양 시 선체의 인양점 93개 중 일부가 파손되거나 부식으로 인해 선체의 휘어짐에 의한 반 토막, 인양 장비 파손 등 2차 사고 위험이 제기된다. 게다가 인양의 핵심인 무게중심이 화물의 위치 이동으로 인해 정확한 추정이 어려운 점도 풀어야 할 과제다. 연간 잠수 가능 일수는 208일로 3~6월, 9~10월이 작업을 하기 좋은 것으로 평가됐다. 잠수 가능 시간은 물때에 따라 최소 2시간, 최대 8시간 가능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민 여론조사 등 신속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선체 인양이 5월 초에 결정되더라도 인양업체 선정, 인양업체의 세부설계, 1000드럼(194㎘)에 해당하는 선체의 잔존유 제거, 시신 유실을 막기 위한 창문 봉쇄 등이 선행돼야 해 오는 10월쯤에나 본격적인 작업이 가능하다고 해수부는 보고 있다. 즉 연내 인양은 사실상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5-04-11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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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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