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회현역~퇴계로 차로 줄이고 보행로 늘린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 관광객 증가로 보행자 늘어... 상인들 반대 목소리

서울시가 사대문 내 도로를 보행 친화적으로 탈바꿈하기위해 우정국로에 이어 올해 퇴계로의 차로도 축소한다.

4일 서울시의회 최판술 의원(더불어민주당, 중구1)에 따르면 서울시는 2017년까지 회현역부터 퇴계로2가 사거리까지 차로 수와 폭을 조정하고 보행로와 상인을 위한 조업 주차장을 늘릴 계획이다.

서울시가 보행친화적으로 탈바꿈 하기 위해 보행로를 확장할 계획인 회현역 4거리 일대 모습.

시는 올해 지하철 4호선 회현역 5번 출구부터 회현사거리까지 0.5km 구간을 먼저 공사한다. 이 구간은 왕복 6~10차로에 차로 폭은 35~52m, 보도 폭은 3.4~5.8m다. 내년에는 회현사거리부터 남산예장자락 입구인 퇴계로2가 사거리까지 공사한다. 이 구간은 0.6km로 왕복 7~8차로에 차로 폭은 35m, 보도 폭은 2.7~5.8m이다.

서울시는 퇴계로를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 남산예장자락 재생사업과 연계해 미국 보스턴의 ‘완전도로(Complete Streets)’처럼 운전자·보행자·자전거 이용자를 고루 배려하는 ‘걷기 좋은 서울’ 가이드라인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차로를 축소할지 차선 폭을 줄일지 등과 관련해 설계 용역에 들어갔으며 예산은 2017년까지 29억 원을 투입한다.

퇴계로는 주변에 남대문시장과 명동관광특구 등 상업시설이 밀집해 있고 다양한 산업과 문화 활동이 형성되고 있다. 또 퇴계로는 주간선도로로 사직로·율곡로·장충단로와 함께 도심순환도로로서의 역할과 남대문시장·명동·충무로·동대문 등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관광지를 동서로 연결하는 기능도 한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퇴계로 차로를 축소하는 것이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최 의원은 “해당 구간은 교통 통행량이 많고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과 신세계백화점의 면세점 유치에 따른 교통정체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차로 수와 폭을 줄이는 게 타당한지 살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지난해 11월 서울시 검토회의에서도 “남대문시장 상인의 민원을 최소화해야 한다”, “편도 2차선은 무리다”, “보행량 현황 조사와 분석이 확실히 이뤄져야 한다” 같은 의견이 제시됐다. 그럼에도 서울시는 보행친화도시 중요성을 강조하며 퇴계로 교통량이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보행 인구는 증가한다는 근거를 들어 사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퇴계로 교통량은 2005년 하루 8만 815대에서 매년 줄어 2014년에는 6만 1천32대가 됐다. 지난 연말에 서울역 고가가 폐쇄되면서 더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 반면, 보행 인구는 지점별로 최대 하루 2만1천명으로 많은 편이고, 서울역 고가 공원화와 남산예장자락 재생사업, 명동 애니타운 조성 등으로 더 증가할 전망이다. 그러나 상인들이 도로에 상품 등을 쌓아놓은 경우가 많고 불법주차에 버스전용차로는 기능을 잃어 보행과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서울시는 “상업업무와 역사문화 중심가로의 특성을 가지되 대중교통과 보행의 기능도 배려하는 도로 공간 재편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이 소통부재에서 많은 우려를 낳았던 경험을 삼아, 퇴계로 도로 공간 재편 사업은 대시민 소통과 협조를 기반으로 추진해야 한다” 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