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자체 공공디자인 업무담당 공무원 워크숍서 용역사례 발표 ‘호평’
석촌호수와 석촌고분간을 연결하는 백제돌마리길 명소화사업에 대한 콘텐츠개발 용역이 문화체육관광부로 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지난해 완성된 본 용역이 중앙정부, 특히 공공디자인분야 공무원들에게 주목받는 것은 대부분의 명소화사업과는 달리 콘텐츠위주의 접근에 따른 차별화 된 시도 때문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서울시의회 강감창 부의장은 29~30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개최한 공공디자인 진흥을 위한 지자체 공무원 워크숍에서 ‘석촌호수~석촌고분간 명소화사업 콘텐츠개발 용역’이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사례 발표를 하고 있다. |
이 사업을 처음부터 추진해온 서울시의회 강감창 부의장(새누리, 송파)은 모범사례 용역발표를 하면서 본 사업이 호평을 받을 수 있었던 3가지 기준을 강조했다.
첫째, 환경정비차원의 접근을 지양하고 콘텐츠개발을 통한 가치를 담으려는 노력, 둘째, 관주도형을 탈피하고 주민선도형 모델로 추진한 점, 셋째, 단기적 성과를 지양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해온 점이 타 명소화사업과 차별화된 핵심요소라는 것이다.
강감창 부의장은 “많은 지자체가 각종 명소화사업을 추진했지만 사실상 실패한 경우가 많고 예산이 낭비된 부분이 있었다”는 지적과 함께 “보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예산낭비를 막고 사업을 성공할 수 있다”고 했다.
사업추진방식도 “행정기관이 주도할 경우 주민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사업추진이 어려워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주민들이 앞장서서 이끌어가도록 지자체는 한발 뒤에서 예산배정과 행정지원을 취하는 자세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강 부의장은 석촌호수와 석촌고분을 잇는 거리를 ‘백제 돌마리길’로 네이밍을 하고, “지역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서 지역의 역사성, 장소성, 관광성이 가미된 하드웨어콘텐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프웨어콘텐츠 까지 담아내고 있다”고 했다.
강 부의장은 “콘텐츠가 없는 거리는 생명력이 없는 거리”라며 공공디자인 분야 공직자들이 콘텐츠가 가미된 디자인으로 공공의 편익을 도모해주길 당부하면서, 그 동안 사업부서에서 콘텐츠개발용역에 대한 사업비 편성에 소극적이었는데 향후 적극적인 예산편성의 필요성을 주문하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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