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업·특성화고 ‘도제학교’ 200곳으로 확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내년 IT 분야도 일·학습 병행제…고용·교육부 ‘비전 선포식’ 개최

학교와 기업이 직업교육을 하는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에 참여하는 특성화고가 올해 60곳에서 내년에는 200곳으로 늘어난다.

고용노동부와 교육부는 7일 서울 중구 성동공업고등학교에서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 비전 선포식’을 하고 이같이 밝혔다.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는 학교 중심의 우리나라 직업교육과 독일·스위스의 산업 현장 중심 도제학교 직업교육의 강점을 접목한 것이다. 학생은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이론과 기초 실습을 병행하고 졸업 후에는 취업을 보장받는다. 기업은 신입사원 재교육 비용을 줄이면서 우수 인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천기계공고와 대구공업고, 광주공업고, 광주전자공업고, 시화공업고, 안성두원공업고, 광양하이텍고, 경북기계금속고, 창원기계공고 등 9개 학교가 지난해 시범 운영을 했다. 올해는 시범 운영 학교를 포함한 60개 학교 학생 2704명이 863개 기업에서 도제교육을 받는다. 고용부와 교육부는 2017년까지 200여개 특성화고를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로 운영할 예정이다. 공업 계열뿐만 아니라 정보기술(IT)과 서비스 분야 학생도 일·학습병행제에 참여시킬 계획이다.

이기권 고용부 장관은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학생들이 조기에 산업계로 진출해 그 분야의 명장이나 고숙련 인력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4-0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