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개 공공기관 조달시스템 통합해 기업 편의 제고
22년 만에 사용자 중심 공공 조달 플랫폼 ‘재탄생’
차세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가 오는 3월 개통한다.
14일 조달청에 따르면 차세대 나라장터는 6일 시범 개통한 후 서비스 안정화가 진행 중이다. 차세대 나라장터는 쇼핑몰 등 개별 기능을 조달 절차 중심으로 재설계하고, 빅데이터·클라우드 등 신기술 도입해 편의성과 안정성을 높였다. 특히 공공기관 자체 조달시스템(25개)을 나라장터로 통합하고 각종 인증수단을 확대해 기업 불편 해소 및 예산 중복투자 등을 방지할 수 있게 됐다.
나라장터는 2002년 구축된 지 22년 만에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된 사용자 중심의 공공 조달 플랫폼으로 재탄생하는 것이다.
이형식 조달청 공정조달국장은 “시범 개통 첫날 검색오류로 접속 차질이 있었고 인증방식 변경 및 보증기관 시스템과 연계 문제 등으로 일부 대금 지급이 지연됐으나 신속한 조치로 기업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현재 차세대 나라장터에서 입찰공고·개찰·심사·계약·대금 지급 등 업무가 중단없이 처리되고 있다”고 밝혔다.
13일 현재 차세대 나라장터에서 입찰공고 7885건, 개찰 1347건, 낙찰자 1464건을 선정해 1조 3831억원 규모의 계약이 체결됐고 하도급 대금 2조 1799억원이 지급됐다.
이에 따라 최초 사용자는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다. 조달청은 콜센터 전용회선을 330개로 늘리고 11개 지방청 민원실 등의 인력을 보강해 인증과 등록 방법 등을 안내·지원하고 있다. 특히 일부 이용자들의 컴퓨터 등에서 방화벽 등으로 접속하지 못하는 사례가 나타나면서 요청 시 나라장터 운영지원팀이 원격지원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이 국장은 “1월은 연중 입찰·계약 등이 가장 적고 227개 외부 시스템과 연계돼 실제 운영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확인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며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환경 변화 적응 지원 및 오류 개선에 대해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전 박승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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