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과학원 분석 결과
산림교육이 청소년의 신체적·인지적·심리정서적 측면에 끼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
자아 존중감을 높여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예방하는 데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산림과학원은 설명했다. 한 예로, 숲에서의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탄력성이 4.9% 증가했다. 탄력성은 개인이 불행한 사건이나 위험을 경험했을 때 이를 극복하고 긍정적으로 회복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산림과학원은 “탄력성을 구성하는 자기효능감은 5.2%, 자기통제는 6.7%, 자기와 타인에 대한 신뢰는 3.1%, 자발성은 3.8% 각각 증가했다”고 밝혔다.
청소년의 대인 관계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줬다. 산림과학원은 “사회성을 포함한 대인 관계의 개방성이 8.4% 증가하는 등 숲에서의 활동이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됐다”고 소개했다. 숲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 3.9% 높아지고 환경에 대한 관심과 흥미, 보존 필요성을 느끼는 환경감수성이 4.9% 증가하는 등 숲에 대한 관심과 태도도 개선됐다.
학교폭력과 인터넷 중독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산림청이 2014년부터 숙박형 산림치유 프로그램에 참여한 보호아동(중고생) 1180명을 대상으로 심리·자립 역량 변화를 분석한 결과 우울 수준이 26.9점(64점 만점)에서 25.0점으로 1.9점 낮아졌다. 반면 친근감·개방성·의사소통 등 대인 관계 정도는 34.5점(50점 만점)에서 36.0점으로 올랐다.
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이연희 박사는 “숲에서의 활동은 결과가 아니라 참여와 체험 위주로 이뤄지기 때문에 부담이 적고 마음과 몸의 피로를 덜어 줄 수 있는 치유 효과가 있다”면서 “보호가 필요한 청소년의 심리를 안정시키고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평가돼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한국방정환재단과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가 내놓은 ‘2016년 제8차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어린이·청소년의 행복지수는 82점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최하점이었다. 특히 문화적 결핍 수치는 4.6%로 OECD 평균인 12.3%에 비해 턱없이 낮았다. 무엇보다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이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산림청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산림교육 기회 확대가 이 같은 현상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6-06-28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