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의원은 이날 토론회에서 “도로함몰의 원인 77%가 노후 하수관로 이며 30년 이상 된 관로가 상당수 있어 시급한 정비가 요구되지만 재정자립도가 서울시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자치구 관리 관로가 서울시의 4배나 되는 상황이지만 서울시의 보조금이 턱없이 부족해 정비가 필요함을 알면서도 방치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상당수 있다”고 말했다.
오의원은 또 “서울시 하수도사용료 역시 6대 광역시와 외국과 비교했을 때 아직도 원가에 못 미쳐 재정이 부족할 수 밖에 상태이기 때문에 정부 차원의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고 역설하면서 “시민안전과 직결된 이 문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하수도사용료 현실화는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이에 앞서 서민들의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수도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과 투명한 정보공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오의원은 또한 “지금 같은 점(dot) 단위 하수도 정비방식이 속도는 빠를 수 있으나 효과가 크지 않아 장기적으로 구역(area) 단위의 정비를 해야 예산대비 안전과 수방 측면에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한편 현인환(단국대 교수), 도중호((주)한국종합기술), 박용신(환경정의포럼), 남형도(머니투데이)가 토론자로 나선 이날 토론회는 각 구청에서 많은 공무원들이 참석, 그 동안 자치구가 얼마나 이 문제에 고민이 깊었는지를 잘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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