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올 서비스 740종 확대
건축물ㆍ토지 대장 모바일 출력로그인도 ‘지문인증 방식’ 도입 정부의 민원행정 모바일 서비스가 편해진다. 전기요금을 모바일로 조회할 수 있고 지문으로 로그인할 수 있게 된다.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휴대전화 문자서비스로 사전동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도 도입된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행정서비스 통합플랫폼인 ‘정부24’를 포함한 16개 모바일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20일 밝혔다. 제공되던 서비스가 620종에서 740종까지 늘어난다. 학교생활기록부 발급 신청 등이 이번에 추가된다.
행정서비스 통합플랫폼인 ‘정부24’를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도록 생체인증(지문) 방식을 적용한다. 자주 찾는 민원에 대해서는 대화형 상담서비스인 ‘챗봇’에게 안내받을 수 있다. 건축물대장·토지대장같이 개인정보가 없는 공시성 민원은 모바일로도 출력할 수 있다.
정보공개포털도 모바일에서 회원 가입이 가능하게 된다. 정보공개를 신청한 이후 진행 상황에 대한 안내문자 서비스도 3종에서 6종으로 늘어난다. 재난안전에 대한 종합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앱) ‘안전디딤돌’은 재난발생 시 사용자 폭주에 대비해 분당 접속 가능 인원을 기존 3만명에서 10만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스마트폰·위치정보 등을 활용해 주변의 불편사항을 신고하는 ‘생활불편신고’, 생활 속 안전위험요소를 신고하는 ‘안전신문고’ 등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모바일 민원행정 서비스도 신고 절차를 간소화하거나 인증방식을 다양화하는 등 이용자 편의를 고려해 개선된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8-02-2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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