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시설 민원 절반 ‘안전 부실’
수영장과 워터파크 등 물놀이 시설 이용과 관련한 민원 가운데 절반은 안전관리 부실을 지적하는 내용이었다. 이용객들은 특히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요원 배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국민권익위원회는 2015년부터 올해 6월까지 국민신문고 등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물놀이 시설 관련 민원 1421건을 분석한 결과 전체의 52.1%가 안전 관리와 관련한 내용이었다고 30일 밝혔다.
안전 관리 부실을 지적하는 민원에는 수영장 안전을 책임지는 수상안전요원 미배치와 의무 소홀 등 안전요원 운영 문제점이 30.9%로 가장 많았다. 이용객 부상을 일으키는 파손 시설 보수 요구(23.0%), 수질 및 위생관리 문제(18.2%)를 지적하는 내용도 많았다. 사고와 관련한 문제 제기와 배상 요구 등 안전사고 처리(12.7%), 몰래카메라 등 불법 촬영 피해(6.6%)에 대한 민원도 있었다.
물놀이 시설 안전 관리와 관련한 민원 다음으로 많았던 민원 유형은 ‘물놀이 시설 신규 설치 요구’로 전체 민원의 19.8%를 차지했다. 민원 대부분은 신도시 아파트를 중심으로 단지 내 수경시설 설치를 요구하는 내용이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8-07-31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