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북권 대개조 추진 9개월…“직주락 혁신 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의 반짝이는 겨울을 만나보세요!”...서울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동작구 보라매역세권에 최고 29층, 775세대 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관악, IoT 공유주차장 늘려 주차난 없앤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구례 화엄사 화엄매’ 천연기념물 지정 고시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천연기념물 지정 명칭은 ‘구례 화엄사 화엄매’
‘제4회 구례화엄사 화엄매’ 사진찍기 콘테스트 3월 11윌~4월 6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구례 화엄사 ‘홍매화’
구례 화엄사 ‘홍매화’가 국가유산 자연유산 천연기념물로 지정됐다.

대한불교조계종 19교구 지리산 대화엄사는 홍매화가 문화재청 천연기념물분과 문화재위원회에서 국가유산 자연유산 천연기념물로 최종 가결됐다고 25일 밝혔다. 홍매화의 천연기념물 지정 명칭은 ‘구례 화엄사 화엄매’다.

국가유산 사적이자 명승으로 지리산국립공원 1호에 위치한 화엄사는 국보 5점과 보물 9점을 비롯한 다수의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확대 지정에는 자연유산 천연기념물 노거수인 ‘구례 화엄사 올벚나무’ 1주와 ‘구례 화엄사 매화’ 1주도 포함됐다.

화엄사 홍매화는 3월 중순경 검붉은 화색과 두줄기가 꼬인 수형으로 꽃을 피워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나무로 국민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수목의 줄기나 가지의 생육이 굴곡을 만들면서 위로 또는 밑으로 자라는 형질을 가져 다른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매화나무들에 비해 학술적 가치가 높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4대 매화(순천 선암사 선암매, 강릉 오죽헌 율곡매, 구례 화엄사 들매화, 장성 백양사 고불매) 중 검붉은 꽃은 화엄사 홍매화 뿐이다.

화엄사 홍매화를 중심으로 열리고 있는 홍매화 사진찍기 대회 모습.
화엄사 홍매화를 중심으로 올해 4회째 홍매화 사진찍기 대회가 열린다. 특히 각황전(국보 67호)과 석등(국보12호) 등과 연결된 사찰의 포괄적 대표 경관을 이루고 있어 뛰어난 멋스러움을 주고 있다.

김순호 구례군수는 “지역 관광의 효자 역할을 하는 화엄사 홍매화가 천연기념물이 된 것은 전 군민의 경사다”며 “적극적인 홍보와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아름다운 자연유산의 소중함이 널리 알려지고 홍매화가 더욱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덕문 화엄사 주지 스님은 “화엄사 홍매화는 해마다 피고 지고를 300여번 하는 동안 국민에 한없는 감동을 가져다줬다”며 “천연기념물이 된 홍매화의 맑고 청아한 기운이 화엄사를 방문하는 국민들에게 전해져 국민 한분 한분이 행복해졌으면 좋겠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화엄사는 국가유산 천연기념물 지정 기념 ‘제4회 구례화엄사 화엄매’ 프로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사진찍기 콘테스트를 오는 3월 11윌부터 4월 6일까지 개최한다.

구례 최종필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