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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축제 5년 새 32% 늘어 1170개… 통합·기능 고도화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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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 늘어도 참가율 45%→35%로
1인 평균 관광 소비도 4600원 감소

부산 17개 행사 ‘페스티벌 시월’ 통합
1년 새 관람 10만명·지출 68억 증가




자치단체가 여는 ‘축제’가 최근 5년 새 32%가량 늘어나면서 통합·기능 고도화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문화체육관광부 연도별 지역축제 개최 계획을 보면 2019년 884개였던 지역축제는 지난해 1170개로 늘었다. 통계에는 ‘2일 이상 지역주민·단체·지방정부가 열고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문화관광예술축제’만 잡히기에 실제 축제는 이보다 많을 수 있다.

축제 증가 폭이 가장 큰 지자체는 광주(162.5%)였다. 광주는 2019년 8개 축제에서 지난해 21개로 늘었다. 증가한 축제 수는 경남이 66개에서 135개, 강원은 68개에서 117개, 전북은 50개에서 87개 순으로 많았다. 예산 규모 면에서는 1억~3억원을 투입하는 축제가 2019년 277개에서 지난해 366개로 늘었다. 같은 기간 5억원 이상을 쓰는 축제도 226개에서 284개로 증가했다.

축제는 많아졌지만 대부분 평가지표는 부정적으로 바뀌었다. 지역 주민 참가율은 2019년 45%에서 2023년 35.4%로 줄었다. 이 기간 1인당 평균 소비액은 2019년 3만 6200원에서 3만 1600원으로 감소했다. 매년 임시 시설·구조물을 설치했다 철거하며 예산 낭비를 초래한다거나, 비슷한 내용·구성으로 비판받을 때도 있다.

이 때문에 축제 통합·연계 필요성이 제기된다. 박주언 경남도의원은 지난 7일 도의회에서 “늘어난 축제 수에 비해 예산비율은 줄어 질적 저하가 우려된다”며 “축제 통합 운영과 역량 결집으로 대표축제를 육성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연계 성공사례도 있다. 부산시는 지난해 10월 17개 행사를 ‘페스티벌 시월’로 통합했다. 그 결과 전년보다 관람객은 약 10만명이 늘었고, 외국인 방문객의 신용카드 지출액은 68억원 증가했다.

전남 순천시는 9~11월 산발적으로 열던 축제를 연계해 ‘순천 가을 페스타’를, 전북 전주시도 비빔밥축제·국제한지산업대전 등을 아우르는 ‘전주 페스타’를 10월 열었다.

다만 일부 지자체는 축제 통합 효과를 알지만 관광인구 증가·지역소멸 극복에 도움이 돼 통합을 결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송진호 나라살림연구소 객원연구원은 ‘2024년 지역축제 현황 및 성과분석’에서 “지역축제는 예술인 발표의 장이자, 개성 있는 지역문화를 창달하고 주민이 화합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며 “지역축제를 대상으로 한 체계적 심사·평가 개선과 함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창원 이창언 기자
2025-01-09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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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