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 국립보건원 부지, 서북권 신경제 중심지 변모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은평구, 민원서비스 종합 평가 3년 연속 ‘우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성북구, 중랑천서 110년 숨어 있던 땅 9555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동 ‘고혈압·당뇨병 교육센터’ 건강 맛집으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키오스크 어려워하지 마세요”…서울시 ‘디지털 안내사’ 활동 시작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오세훈 서울시장(가운데)이 14일 오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제6기 디지털안내사 발대식’에서 문자 퍼포먼스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디지털 기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디지털 약자의 불편을 현장에서 바로 해소해 주는 서울시 ‘디지털 안내사’가 본격적으로 활동한다. 올해 30만명 이상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4일 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시청 다목적홀에서 ‘2025 상반기 디지털 안내사 위촉식 및 발대식’이 열렸다. 행사에는 오세훈 시장을 비롯해 올해 상반기 디지털 안내사로 활동할 125명 등이 참석했다.

발대식에서 디지털 안내사들에게 신분증을 직접 몰에 걸어준 오 시장은 “AI(인공지능)를 중심으로 세상이 뒤바뀌는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모두가 디지털 혜택을 온전히 누리는 것”이라며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디지털 안내사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2022년 하반기부터 활동을 시작한 디지털 안내사는 지난해까지 총 690명이 어르신 약 56만명의 키오스크 공포증을 해소하는 해결사 역할을 했다.

안내사로부터 도움을 받은 시민은 90% 이상이 60대(80대 21%, 70대 50%, 60대 20%)로, 주로 지하철역(39%)과 관공서 등 복지시설(33%)에서 주로 상담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 조사 결과 이용 시민의 98%가 교육에 만족감을 표시할 정도로 높은 호응을 보였으며, 이용 어르신 대부분 키오스크 공포감이 사라졌다는 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또한 커피숍은 물론 온라인 쇼핑에도 자신감이 생겨 빠르지는 않아도 스스로 할 수 있게 되면서 삶의 질이 많이 달라졌다고 답했다.

올해도 디지털 안내사는 주황색 조끼를 입고 2~3인이 한 조를 이뤄 총 50개 노선(자치구별 2개)을 따라 순회하며 기차표 예매, 길 찾기, 택시 호출 등 앱과 키오스크 사용법, SNS 활용법 등을 돕는다.

안내사는 평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주요 지하철역·복지시설·공원 등 디지털 약자가 많이 찾는 250여곳에서 활동한다.

임태환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