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장 초반 3288선 돌파 연고점
기관 매도 7거래일 만에 하락 마감
日 타결 직후 연중 최고치 갈아치워
코스피 주춤 31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 등이 표시돼 있다. 이날 한미 상호관세 협상 타결에도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28% 내린 3245.44에 거래를 마치며 6거래일 연속 이어 오던 상승세를 끝냈다. 코스닥은 0.20% 오른 805.24에 마감했다. 뉴스1 |
한미 관세 협상이 시한 하루 전 극적으로 타결됐지만, 타결 직후 급등세를 보인 일본 증시와 달리 국내 증시는 7거래일 만에 하락 마감했다. 타결 기대감이 시장에 선반영된 데다 자동차 관세 우위 상실, 재정 부담 등의 영향이 겹쳤다.
3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는 전 거래일 종가 대비 0.28% 하락한 3245.44로 거래를 마쳤다. 장 초반 연고점인 3288.26까지 올라섰지만 오후 들어서 내림세로 전환했다. 이날 외국인과 개인은 각각 3444억원, 2235억원 규모를 순매수했지만 기관이 7052억원가량을 순매도하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반면 협상 타결 당일 일본 증시는 연중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지난 23일 일본 증시 대표 주가지수인 닛케이225 평균주가(닛케이지수)는 전일 종가보다 3.51% 오른 4만 1171.32로 장을 마감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FICC리서치부장은 “오전 중 협상 타결 소식에 코스피가 상승 출발했지만, 이미 기대감이 선반영돼 있었기 때문에 이후에는 차익 실현 매물 등으로 하락세로 돌아섰다”고 진단했다.
기존 무관세였던 한국과 달리 2.5% 관세를 내던 일본이 이번 협상으로 한국과 동일하게 15%를 적용받게 되면서 한일 간 자동차 관세 격차가 사라진 점도 국내 투자 심리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또 경제 덩치를 고려했을 때 한국이 일본보다 재정 부담이 커졌다는 우려도 있다. 지난해 양국의 명목 국내총생산(GDP) 대비 이번 대미 투자액은 일본이 13.6%, 한국이 18.7% 정도다. 이번 협상 과정에 철강 제품이 관세 인하 품목에서 제외됐다는 점도 코스피 하락을 자극했다.
김예슬 기자
2025-08-01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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