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장흥택지개발 지연에… 재개통 앞둔 교외선 ‘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그린카·가전로봇·드론의 미래 한눈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관악, 폐식용유 회수·재활용 문화 이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광진, 전통시장 주소정보시설 전수조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조태열 장관, 미국 랜드연구소 대표단 접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조태열 외교장관은 「제이슨 매씨니(Jason Matheny)」 회장을 포함한 미국 랜드연구소 대표단을 5.24.(금) 면담하고, 한미동맹, 한미 첨단 과학기술 협력, 한미일 협력 및 북한·북핵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조 장관은 랜드연구소가 미 서부의 대표적인 외교·안보 싱크탱크로서 그간 한미동맹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것을 평가하고,  ‘글로벌 포괄 전략동맹’으로서 양국 간 협력이 군사 분야를 넘어 경제안보, 과학기술, 정보 등으로 확대 중이라고 하면서, 매씨니 회장의 리더십 하에 한미 동맹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가 폭넓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랜드연구소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매씨니 회장은 한미 간 협력 범위를 획기적으로 확대하고 협력을 심화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하고, 확장억제, 첨단기술, 방산 분야에 있어 한국이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이 큰 만큼, 랜드연구소로서도 관련 연구를 더욱 진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조 장관과 매씨니 회장은 북한의 도발로 인한 한반도 안보 상황 및 러북 군사협력이 인태지역과 유럽 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확장억제를 포함한 한미동맹 및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조 장관은 우리 정부가 적극 추진 중인 AI 거버넌스 구축 및 군사적 이용 관련 국제사회에서의 노력을 설명하고, 랜드연구소 측의 관심과 기여를 당부했다. 또한 조 장관과 매씨니 회장은 AUKUS 필러2, 한미 간 공급망, 원자력을 포함한 에너지, 방산 협력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붙임: 접견 사진.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