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노래하는 평화와 통일의 꿈
- 국립통일교육원, 「2025년
어린이 창작 통일 동요제」 개최(9.26.) -
□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9월 26일(금), 로데아트센터(서울시 서초구 소재) 콘서트홀에서 「2025년 어린이
창작 통일 동요제」를 개최했다.
o 올해 동요제는 광복 80주년을 기념하여, '광복과 통일'을 주제로 미래 세대인 어린이들이 음악을 통해 평화와 통일의 소중함을 직접 느끼고 공감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 어린이 창작 통일 동요제는 올해 12회째를 맞은 「청소년 통일문화 경연대회」의 일환으로, 어린이들이 통일을 주제로 한 동요를 만들고 부름으로써 자연스럽게 통일에 대해 생각하고 통일 미래를 꿈꿔나갈 수 있도록 2014년부터 개최해 오고 있음.
□ 이번 대회에는 총 127곡이 출품되었으며, 예선 심사를 통해 9팀이 결선 무대에 올랐다. 결선에서는 대국민 온라인 투표와 심사위원 점수를 합산해 최종 수상작이 선정됐다.
o 대상은 '다같이 돌자 한반도 한바퀴'(작곡 : 박은도, 작사 : 한은선, 노래 : 늘해랑 중창단)가 선정되었으며, 최우수상 2곡, 우수상 3곡, 장려상 3곡은 다음과 같이 선정됐다.
o 어린이들은 남북을 오가는 작은 발걸음을 '개미'에 비유하기도 하고, 메아리, 줄넘기, 소원 일기 등 다양한 소재를 통해 통일을 상상하며 통일한반도의 미래를 노래했다.
□ 고영환 국립통일교육원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이번 동요제가 우리 모두에게 광복의 기쁨을 다시 되새기고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간절한 염원을 마음에 새기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o 또한, 광복 8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호사카 유지 위원과 최태성 위원은 영상을 통해 "어린이들의 소중한 노래들이 모여 평화통일이라는 큰 물줄기를 만들 것이라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평화와 통일에 계속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 대회 수상작은 국립통일교육원 누리집과 「제12회 청소년 통일문화 경연대회」 누리집, 유튜브를 통해 감상할 수 있으며, 추후 주요 음원 사이트 등록 및 뮤직비디오 제작도 진행될 예정이다.
* 국립통일교육원 누리집 주소 : www.uniedu.go.kr
* 제12회 청소년 통일문화 경연대회
누리집 주소 : https://www.uni-contest.kr
* 제12회 청소년 통일문화 경연대회 유튜브 : https://youtube.com/@unicontest2025
□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앞으로도 어린이·청소년 등 미래 세대들이 평화와 통일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통일 미래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창의적인 통일교육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별첨 : 관련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