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통 다양화, 조직 재정비… 내부 시스템 개혁 나선 노원구의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유튜브·소식지 활용해 활동 알려
의회 현황 맞게 정책지원관 운영


제9대 전반기 서울 노원구의회가 추구하는 의정 핵심 키워드는 ‘혁신’이다. 지난해 7월 개원 이후 의회와 의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창의적인 의정 활동을 펼치기 위해 내부 시스템을 개혁하는 데 집중해 왔다.

14일 노원구의회에 따르면 우선 의회는 지난 1년간 주민들이 의회 업무와 의정활동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 방법을 다양화했다. 지방의회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 기관인지 잘 모르는 주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다. 노원구의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매달 의회 주요 소식을 전하는 ‘월간 뉴스’를 비롯해 각 의원이 발의한 조례를 소개하는 ‘조례N’, 의원실에 방문해 의원의 일상적인 모습과 업무를 안내하는 ‘돌발 인터뷰’, 드라마를 패러디해 조례에 대해 알리는 짧은 영상 등을 소개하고 있다.

또 의회 소식지 인쇄물에는 QR코드를 삽입해 활자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사진과 영상도 함께 볼 수 있도록 했다. 구의회 관계자는 “인쇄물에 미처 싣지 못한 내용을 비롯해 다양한 소식을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의회는 구의원의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정책지원관 제도도 의회 현황과 특성에 맞게 운영해 왔다. 정책지원관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경력과 연관된 상임위원회에 배정하고, 1명의 정책지원관이 정당이 같은 2명의 의원을 담당할 수 있도록 했다. 역할 비중이 큰 부의장과 원내대표는 일대일로 전담 지원한다.

또 정책지원관이 장기적으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의회 내부 자체 교육을 비롯해 외부 기관의 집합 교육, 챗GPT 교육 등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구의회 관계자는 “지난해와 올해 채용한 10명의 정책지원관 덕분에 그동안 행정력이 부족해 제대로 추진하지 못했던 토론회 등 규모 있는 행사를 개최할 수 있게 됐다”면서 “정책지원관의 활동을 바탕으로 의회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그 성과가 오롯이 주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3-09-15 3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