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세금 걱정 이젠 그만… 찾아가서 도와주는 ‘서초 세무설명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문가가 절세 방법 쉽게 알려줘


전성수 서울 서초구청장이 지난 5일 열린 양재권 찾아가는 세무설명회에서 주민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서초구 제공

‘복잡한 세금 문제, 서초에서는 깔끔하게.’

서울 서초구가 운영하는 찾아가는 세무설명회가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5일 양재2동주민센터에서 열린 양재권 세무설명회에도 100여명의 구민이 찾아 똑똑한 절세 방법을 배웠다.

앞서 구는 구민의 관심도가 높은 부동산 세금 분야에 대해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고 권역별로 나눠 4월 서초권, 6월 방배권, 10월 반포권으로 찾아가는 세무설명회를 진행했다.

특히 이날 열린 설명회는 ‘종합부동산세 납부의 달’을 앞두고 진행돼 종부세 관련 절세 방안도 내용에 포함됐다. 강사는 박주영 세무회계 해원 대표세무사가 맡았다. 박 세무사는 ▲다주택자 및 무상 취득 시 취득세율특례 ▲종부세 계산 구조 및 사례 설명 ▲상속세와 증여세 절세 방안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특례 등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세금과 관련해 주민들이 가진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다.

구는 구민 눈높이에 맞춘 세무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구민 누구나 시공간 제약 없이 세무서비스를 받도록 세무 전문 메타버스 ‘택스테이션’(Tax-Station)을 운영하고 있다. 9월에는 구민들의 접근성과 활용성 향상을 위한 ‘택스테이션 체험 및 활용 교육’을 열었다. 서초구의 메타버스 택스테이션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지방세 권익증진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아 특별교부세 1억원을 확보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매월 첫째 주 토요일 진행하는 1대1 맞춤형 세무상담 ‘세금 고민 해결의 날’ ▲‘알아 두면 도움 되는 지방세 상식’ 책자 발간 등도 하고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이번 설명회에서 많은 구민이 세금 관련 궁금증을 해소하고 유용한 정보를 얻어 가셨기를 바란다”며 “구민 곁으로 더 가깝게 다가가는 세무행정서비스와 납세 편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2023-12-08 3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