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금천구, 폐목재 매각협약 체결…“1억 300만원 예산 아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금천구는 올해 폐목재를 고형연료로 재활용하는 업체에 매각해 1억 3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탄소중립 행정을 실천한다고 3일 밝혔다.

구는 지난해 말 미송환경산업과 연간 2700t의 폐목재를 t당 2만원에 매각해 연료로 재활용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폐목재 처리비용 4900만원 전액을 절감하고 매각대금으로 5400만원의 신규 세수를 발굴해 총 1억 300만원의 구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고형연료로 재활용되는 폐목재들. 금천구 제공

금천구 관계자는 “그동안 대형폐기물로 배출되는 가구 등 폐목재를 수거해 처리 업체에 유상으로 처리했다”며 “재활용 협약에 따라 매각 대금 절감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구는 수거한 폐목재를 재활용처리장에 모아 협약업체의 처리장소로 운송한다. 협약업체는 수집된 폐목재를 나무 조각으로 만들어 화석연료 대체 연료로 공급한다. 폐목재를 이물질을 제거하고 연소하기 쉬운 나무 조각으로 만들면 유해가스 발생량이 적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할 수 있다.

또한 폐목재 외에도 가로수 가지치기로 발생하는 임목폐기물과 가을철 낙엽도 협약에 포함시켜 기존 유상에서 무상으로 처리해 예산을 절감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이번 협약으로 탄소중립, 예산절약, 세수확보의 1석 3조 효과를 볼 수 있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폐기물 재활용 사업을 활성화해 버려지는 폐기물을 감량하고 환경도 보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유미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