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사실은 19일 열린 제149회 서울시의회 임시회에서 정승우(재정경제위원회·민주당) 의원의 지적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시정질의를 통해 “고가 등 도로의 높이 기준은 4.5m로 규정돼 있으나 시내 고가도로와 지하도의 상당수가 이보다 낮아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이 지적한 법정 기준치인 4.5m보다 낮은 고가도로는 2종 고가도로(총연장 500m 이하,교각 사이 50m 이하) 39개 가운데 중구 신당동의 약수고가도로 등 13개에 이른다고 밝혔다.특히 구로구 가리봉동오거리에 위치한 남부순환도로의 교각 높이는 현재 2.7∼3.4m로 턱없이 낮아 시내버스의 운행도 위험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자료를 통해 차량의 안전 통행을 위협하는 법정 기준치보다 높이가 낮은 곳은 무려 43곳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이 같은 현상이 도로 노면 보수공사 때마다 파손된 아스팔트를 제거하지 않고 반복적으로 덮어씌우기만 했기 때문”이라며 집행부측에 안전대책을 물었다.답변에 나선 최창식 서울시건설안전본부장은 “문제의 도로는 대부분 차량통행 높이 규정이 마련되지 않은 1979년 이전에 설치된 곳이다.”며 “대형 차량 통행제한 등 안전조치와 함께 단계적으로 개선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구기자 yidongg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