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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부동산 섣부른 매수 낭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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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여주 기승… 행정기관 대책마련 나서

계속되는 부동산 경기 침체 속에 기획 부동산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행정기관이 나서 과대과장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하고 있지만 피해자가 좀처럼 줄지않고 있다.

특히 용인시의 경우 주택지뿐 아니라 묘지까지 기획부동산이 나서는 바람에 해당 시가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활동까지 벌이고 있다.

9일 경기 용인시에 따르면 최근 가장 극성을 부리는 것은 주택용지로, 일부 기획부동산업자들이 무작위로 전화를 걸어 투자를 유인하고 있다. 이들은 구시가지 외곽지역인 처인구 등을 중심으로 장기도시계획에 포함된 토지들을 당장이라도 되팔 수 있는 것처럼 포장해 텔레마케팅과 신문광고를 하며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들이 판매하는 평균 토지가격은 평당 30만∼50만원가량으로 수년뒤면 5배까지 오를 게 확실하다며 매수를 권유하고 있다. 하지만 시는 이 땅들의 용도가 확정되지 않아 섣불리 매수에 나서면 낭패를 볼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4년여전 기획부동산을 통해 토지를 구입한 이모(58)씨는 “집은커녕 나무도 마음대로 심을 수 없어 이도저도 못하고 있다.”며 “부동산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하고 있지만 이마저 비용문제로 쉽지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묘지용 임야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일부 언론에 허위 묘지분양광고를 낸뒤 이를 근거로 소비자들을 현혹시키고 있다.

시가 나서 일부 묘지 분양 광고가 사실과 다르다는 것을 알리는 현수막을 내걸기도 했지만 피해자는 좀처럼 줄지않고 있다.

여주군도 최근 기획부동산 피해를 줄이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군 관계자는 최근 “기획 부동산업체가 하고 있는 ‘기회의 땅 여주’ 광고는 허위·과장 광고”라고 밝혔다.

군이 밝힌 기획부동산의 허위·과장 광고 내용은 3가지로 ▲우선 분양 토지 인근에 개발된 다른 지역의 사진을 광고에 넣어 마치 분양을 마치고 개발이 진행된다고 한 것 ▲분양 토지가 여주군 관내 개발지역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데도 개발지역과 직선거리로 몇㎞ 내에 있다고 한 점 ▲택지 분할허가가 허용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구획정리가 완료된 것 같은 분할도면을 자체 제작해 분할등기가 될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 등이다.

군 관계자는 “소비자가 여주군청 인허가 부서에 확인전화만 하더라도 허위·과장 분양광고로부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상돈기자 yoonsang@seoul.co.kr
2010-12-10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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