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대구·부산·경기 ‘ G-star’ 유치 격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동남권 신공항 유치를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대구와 부산이 이번에는 국내 최대 국제 게임전시회인 ‘G-Star’(지스타)를 둘러싸고 격돌하고 있다. 여기에 경기도까지 가세, 3파전으로 확전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세계 3대 게임 전시회로 육성하고 있는 지스타는 2005년부터 4년간 일산 킨텍스에서 내리 개최돼 왔다. 2009~2010년 2년 동안은 부산 벡스코에서 열렸다. 지난해 11월 18~21일 열린 전시회 당시엔 전 세계 22개국, 316개 업체가 참가했고, 관람객 28만명, 비즈니스 상담 3550건, 600억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봤다.

7일 대구와 부산시 등에 따르면 한국콘텐츠 진흥원, 게임산업협회 회원사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실사팀이 지난 3일과 4일 문화체육관광부에 유치 신청한 대구, 부산, 경기 등 3개 지역을 차례로 방문해 조사를 마쳤다. 개최 후보지는 이달 중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는 지스타 유치를 통해 지방 최대 게임산업 ‘1번지’로 재도약한다는 구상이다. 지방 최대 게임 시장을 표방하는 건 물론, 게임 특화분야 육성 정책과 집적도가 높은 문화산업 클러스터 및 경제자유구역 조성, 게임 개발 역량을 갖춘 입지, 탄탄한 융합콘텐츠 기반 등을 무기로 내세우고 있다. 또 엑스코 확장과 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 대비한 숙박시설 확충 등 으로 공간적 약점도 보완한 것으로 분석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올해는 세계육상선수권대회가 열리고 대구방문의 해이기도 하다. 이같이 전 세계인의 관심이 집중된 대구에서 지스타를 개최하면 대한민국 게임을 해외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부산은 5~6회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것이 큰 강점이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4회때 보다 부산에서의 두 차례 행사가 관람객과 참가 기업, 수출 상담액 등에서 두 배 가까운 성과를 올렸다. 부산은 또 대구에 견줘 상대적으로 여유있는 전시공간과 숙박시설 등을 장점으로 꼽고 있다. 부산 벡스코 1층 전시회장만도 2만 6508㎡로 대구 엑스코 전체 면적 1만 7424㎡보다 넓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스타 연속 개최를 기반으로 게임산업을 부산의 신성장 동력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1회~4회 지스타 게임 전시회 경험 등을 내세우며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부산 김정한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2011-03-08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