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장성 진급 로비 의혹 등 육군내 비리수사 지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세 번째 女장군 이은수 준장

군내 여풍(女風)이 거세다. 지난해 육군 전투병과에서 첫 여성 장군이 탄생한 데 이어 법무병과에서도 창군 이래 첫 여성 장군이 탄생했다. 군내 여성 장군은 국군간호사관학교장을 포함해 모두 3명으로 늘었다.

●91년 최초 女법무관 임관


국방부는 20일 이은수(46·법무 56기) 대령을 준장으로 진급시켜 육군 법무실장에 임명했다. 충남 계룡대에 근무하고 있는 이 대령은 진급이 확정된 직후 전화 인터뷰에서 “최초 여성 군법무관으로 임관해 주위의 관심과 충고를 많이 받았고 열심히 살다 보니까 오늘에 이른 것 같다.”면서 “법무병과원 전체의 기쁨이자 전체 여군들의 희망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법무병과는 그간 남자들의 독무대였다. 특히 10년 이상 장기 법무관으로 구성된 군내 법무 주요 직위자는 모두 남성 법무관들이 차지해 왔다. 1991년 최초의 여성 법무관으로 임관한 이 대령은 동기들 가운데 홍일점으로 20여년간 남성 법무관들과 치열하게 경쟁했다. 군 생활 10년 만에 전역을 선택할 수 있었던 그는 “당시에도 ‘여자 후배 법무장교들이 많아졌는데 그들에게 본보기가 돼야 하지 않겠느냐’는 병과 선배들의 말을 듣고 계속 군에 남게 됐다.”고 회고했다.

●“여군들에게 희망 될 것 같아”

20여년의 군 생활 중 4년 전 남편과의 사별이 가장 힘들었다는 이 대령은 “당시 대령 진급을 앞둔 시점이라 더욱 힘들었던 것 같다.”면서 “주위에서 많이 도와줘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병기 병과장에 대한 장성 진급 로비 의혹 사건을 수사해 현역 준장을 기소하고 육군 내 각종 비리 수사를 지휘했다. 이 대령의 진급은 최근 여군 법무관이 급증하고 있는 분위기와 다르지 않다. 올해 선발된 20명의 장기 법무관 가운데 8명이 여성인 데다 지난해에는 임관한 장기 법무관 15명 가운데 무려 11명이 여성 법무관으로 채워졌다.

이 대령은 “엄정히 운영해 군 기강을 확립하고 적극적인 법률 지원을 통해 군내 법치주의가 실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오이석기자 hot@seoul.co.kr
2011-04-21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