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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집중] 서대구복합환승센터 건립 추진 강성호 서구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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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의 섬’ 서구 살릴 묘수는 복합환승센터

대구 서구는 대구의 ‘섬’이다. 주민 소득 수준이 수성구나 달서구 등 대구 다른 지역에 비해 턱없이 낮다. 제대로 된 공단도 없다. 사람들이 모여드는 상권도 없다. 명문 학교도 찾아보기도 힘들어 자녀 진학을 앞둔 학부모들은 다른 곳으로 이사하기 일쑤다. 그런데도 혁신도시나 첨단의료복합단지, 교육특구 등 대구시의 대규모 사업 후보지에는 아예 서구가 제외되고 있다.

서대구복합환승센터 예정 부지(점선 안). 대구시와 서구의 이견으로 사업 추진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서구 제공
이 같은 서구의 암울한 현실을 해결할 묘수가 나왔다. 강성호 서구청장이 서대구복합환승센터 건립을 들고 나온 것이다. 강 청장은 28일 “장기간 방치된 서대구화물역 부지를 활용하면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서대구화물역 부지는 서구 북비산로 55일대 11만 9699㎡ 규모로, 20년째 방치돼 있다. 지분은 코레일이 64%, 대구시가 20.5%, 서구가 15.5% 갖고 있다. 강 청장은 여기에 사유지 1만 7711㎡를 사들여 모두 13만 7410㎡ 규모의 복합환승센터를 개발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사업비는 모두 6716억원이 들어가며 민자 유치 등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강성호 대구 서구청장
복합환승센터에는 KTX, 광역철도, 도시철도, 고속버스는 물론이고 버스와 택시 등의 환승시설이 건립된다. 또 백화점, 숙박시설, 문화시설, 기타 상업시설과 컨벤션센터, 국제관, 공공기관 등이 입주하게 된다. 강 청장은 “복합환승센터가 서구의 신성장 거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역설했다. 또 강 청장은 “동대구역, 고속버스터미널 등이 동쪽에만 치우쳐 불편을 겪고 있는 대구와 경북 서남북권 주민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서구의 발전을 통한 대구의 지역 균형 발전은 부수적으로 따라온다는 것이다.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위해 강 청장은 지난해 7월부터 11월까지 대구시 등에 수차례 건의했다. 하지만 시의 반응은 냉랭했다. 거액의 사업비가 들어가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주장도 했다. 이에 대해 강 청장은 “서구 현실을 외면한 구태의연한 발상”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강 청장은 “서대구복합환승센터 건립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는 동대구복합환승센터 사업이 차질을 빚지 않을까 하는 대구의 노파심에서 나온 것이 아니냐”며 의구심도 제기했다.

이에 서대구복합환승센터 건립에 공감하는 지방자치단체와 손을 잡고 대구시를 압박하기로 했다. 대구 북구·달서구·달성군, 경북 군위군·고령군·성주군·칠곡군 등 7곳이다. 이들 지자체와 함께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새 정부 국책사업으로 채택해 달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만들었다. 건의문에서 동대구역과 고속버스터미널이 대구 동부 지역에 치우친 탓에 대구와 경북 서부 지역 주민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많다고 주장했다. 또 시가지 발전이 동쪽에 편중돼 서쪽은 점점 낙후되고 있다며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서대구복합환승센터 건립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구는 이 건의문을 빠른 시일 내에 국토교통부와 국회, 대구시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강 청장은 “서대구복합환승센터가 건립되면 대구와 경북 서남북 지역 215만 주민들에게 획기적인 교통 편의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대구·경북 지역 산업단지와 농공단지 물류 소통을 원활히 하고 비용도 절감시키는 효과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2013-03-29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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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