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운영주체 코레일 몫” 코레일 “전액 원인자 부담해야”
안산시와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지하철 4호선 상록수역(안산대학교역) 출구 증설에 따른 비용 부담 주체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29일 시에 따르면 상록수역은 하루평균 4만여명이 이용하고 있으나 출구가 2개에 불과한데다 모두 서쪽으로만 있어 승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특히 개표시설도 크게 부족해 출퇴근 시간에 몰려드는 승객들로 큰 혼잡을 빚고 있다.
회사원 강창성(37·과천시 문원동)씨는 “과거에 비해 상록수역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크게 늘고 있으나 시설은 변함이 없다”며 “개표 시설만이라도 늘려주면 불편을 다소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록수역이 준공된 1988년에는 안산시 인구가 25만명이었으나 현재는 76만명으로 3배 이상 증가했고, 상록수 역사 이용인구도 하루 평균 4만여명으로 4호선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상록수역 동쪽에 출구를 추가로 설치하고 개표 시설도 증설해줄 것을 코레일에 요구하고 있다. 출구 추가 설치 등에 따른 비용은 62억여원으로 추산된다.
시는 “역사 운영 주체인 코레일이 고객 편의를 위해 출구 증설 및 개표시설 증설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안산시의회도 지난 15일 소속 의원 21명 만장일치로 ‘상록수역 출구 추가 설치 건의안’을 채택했다. 건의안을 대표 발의한 새누리당 이민근 의원은 “시설의 건설, 증축, 개축이 아닌 시대변화에 따른 안산시의 인구증가와 이용자의 증가를 적정하게 판단하지 못한 코레일에 책임이 크다”며 “이용 고객이 늘어나면 고객들로부터 돈을 받는 코레일이 당연히 출구 등의 시설물을 추가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코레일의 입장은 다르다. ‘철도건설법 시행령’ 제22조에 따라 원인자 요구에 의해 역사를 건설, 증축, 개축하는 경우 비용 전액을 원인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역사 증측 등은 정부가 정한 원인자 부담원칙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 안산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역사의 시설을 늘려달라는 요구가 잇따르는 가운데 한 곳의 요구만을 수용할 수도 없다. 경영상태가 호전되면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시설을 늘려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3-07-30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