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14년엔 별 헤는 서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동작구 본동 야산에 천문대 건립

서울 한복판에 지상 6층 규모의 천문대가 들어선다. 동작구는 현 천문대 건립 예정부지인 본동 18-6 일대에 대한 도시계획시설(청소년 수련시설) 결정을 고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해당 부지는 천문대 건립을 위한 청소년 수련시설 이외의 용도로는 개발할 수 없다. 구 관계자는 “이번 고시는 서울천문대 건립을 위한 첫 단추를 꿰었다는 의의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건립예정 부지인 본동 18-6 일대는 해발고도가 약 85m에 이르고 빛 간섭이 없어 천문대 건립을 위한 최적의 입지를 자랑한다. 특히 주변에 시설물이 없어 360도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멀리 N타워와 한강변을 볼 수 있어 조망권도 빼어나다. 무엇보다 9호선 노들역에서 걸어서 7분 거리라 접근성이 탁월하고 서울 한복판이라는 상징성도 갖췄다. 여의도, 노들섬, 노량진수산시장 등 지역명소와 가까운 것도 장점이다.

천문대는 지하 2층 지상 6층, 연면적 4400㎡ 규모로 별 관측을 위한 다양한 시설이 들어설 전망이다. 지하층은 주차장, 지상 1층에는 강당과 영상실, 지상 2층과 3층엔 각종 교육용 시설과 체험자료 등을 갖춘 전시실이 생긴다. 4층엔 우주에 대한 가상체험을 할 수 있는 지름 15m 규모의 천체투영실(플라네타리움)이 130석의 좌석과 함께 설치된다. 5층엔 카페테리아와 회의실, 6층엔 지름 8m의 원형 돔이 있는 주관측실, 보조관측실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내년 1월에 사업 시행자 지정 신청 및 고시, 6월 중 착공에 들어가 내년 완공 예정이다.

현재 천문대 건립과 관련, 이 일대 용봉정근린공원의 종합적인 개발을 위해 용봉정근린공원 조성계획(변경) 용역을 시행 중이다. 문충실 동작구청장은 “서울 한복판에 천문대를 만든다는 주민들의 바람이 꿈을 넘어 이제 현실로 바뀌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많은 과정이 남았지만, 가칭 서울천문대가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그리피스 천문대처럼 세계적인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은 기자 kimje@seoul.co.kr
2013-12-20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