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컷 울어요, 엄마 품인 것처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종로구 ‘힐링 프로젝트’

“남을 도와주려다 신용불량자가 되고 세상 사람들을 원망만 하며 살았습니다. 어머니 말씀처럼 매사 아름답게 보고 감사하면 다시 세상의 주춧돌로 살 수 있을까요.”(상반기 힐링 프로젝트 참가자 A씨의 글)

삶을 돌아보고, 털어놓고, 실컷 울고. 평생 입 밖에 꺼내지 못했던 상처를 나누며 위로받는 작지만 뜻깊은 자리가 마련된다.

서울 종로구는 오는 15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1~4시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반기 힐링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자살 예방 사업의 하나로 ‘누구에게나 엄마가 필요하다’이다. 올 상반기에는 쪽방촌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했고 하반기에는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 20명을 모집한다. 전통 한옥으로 조성된 문화예술공간 무계원에서 진행돼 고즈넉한 풍경이 안도감을 더해 줄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내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 ▲잊을 수 없는 한마디 ▲한번도 입 밖에 내지 못한 상처 등에 대해 말하기와 글쓰기로 마음의 이야기를 3시간 동안 나눌 수 있게 구성됐다. 특히 참가자가 스스로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전문가 주도의 일방적 치료가 아닌 참가자끼리의 릴레이 치료에 초점을 뒀다. 프로그램 시작 전에는 정성껏 차린 ‘치유 밥상’을 제공해 자신이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임을 인식시켜 주는 시간도 갖는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수료자 중 일정 조건을 갖춘 이들은 향후 치유활동가로 일할 기회도 제공한다. 30~65세의 종로구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구 건강증진과에 문의하면 된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5-10-0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