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서울시·도시철도公 예비감사
감사원이 서울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에 대한 감사에 착수했다. 지난달 18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도시철도공사에 대한 행정감사에서 서울지하철 7호선(장암역~부평구청역)의 일부 전동차가 거의 3년째 정상 운행되지 못한 채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제작사와 전동차 계약 당시 유착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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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는 2013년 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7호선의 전동차 운행 실적을 파악한 결과 전동차 ‘63개 편성’의 운행일수가 849일, 운행거리는 30만 4645㎞인 것을 확인했다. 정상 운행된 셈이다. 그러나 2012년에 추가로 도입된 ‘7개 편성’은 운행일수가 589일로 기존 전동차의 71.9%, 거리도 16만 3597㎞로 59.8%에 불과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7개 편성 전동차는 ‘SR전동차’로 좌석을 창 쪽이 아닌 가운데에 배치한 것이다.
문제의 7개 편성 전동차는 A사가 제작한 것이다. A사에 대해 도시철도공사가 사후정비를 요구했으나, A사는 이를 묵살했고 도시철도공사 역시 이후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다. A사는 2010년 인천시가 853억원을 들여 완공했다가 5년째 개통 중단 상태인 ‘월미은하레일’을 제작하기도 했다.
더구나 A사는 또 다른 업체와 컨소시엄을 꾸려 지난 3월 서울메트로와 2호선의 전동차 200량 교체 사업을 너끈히 수주했다. 이 때문에 서울시의회가 전문가 의견 등을 인용하면서 “시민 안전을 무시한 채 기술력이 부족한 업체에 거액의 일감을 몰아준 의혹이 있다”고 질타한 것으로 보인다.
김경운 전문기자 kkwoon@seoul.co.kr
2015-12-03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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