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꽃길 따라~ 송파엔 ‘안전 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삼전동 통학로에 꽃밭·가로등

등하굣길 어둑한 뒷골목에서 불량 학생에게 돈을 뺏기거나 얻어맞는 일이 송파구에서는 사라질 전망이다. 구는 18일 삼전동 일대 통학로가 ‘2016년 서울시 학교폭력예방디자인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연말까지 2억 3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환경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삼전동 일대 통학로는 배명중·고등학교, 삼전초등학교 주변으로 다세대·단독주택이 밀집해 있는 데다 탄천 둑길과 맞닿아 있어 밤에는 특히 유동인구가 드물다. 통학로 주변 골목은 조명이 어둡고 이면도로 주차장과 공터 관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전반적인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구는 골목 곳곳에 꽃밭과 폐쇄회로(CC)TV, 반사경을 설치하고 가로등도 더욱 밝게 개선할 예정이다. 또 학교폭력을 방지하는 내용의 메시지를 담은 조명과 긴급구조벨도 설치하고 벽과 바닥에는 벽화도 그린다. 등하굣길 환경만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와 함께 ‘길동이 친구 김○○’란 명찰을 다는 친구명찰 프로젝트도 벌인다.

학교폭력 예방디자인 사업은 마을공동체, 지역단체가 함께 참여해 주민,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한다. 구는 2012년 전국 최초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학교폭력예방센터를 운영하고 학교폭력 예방 연극경연대회를 여는 등 학교폭력 방지를 위해 다양한 일을 하고 있다.

박춘희 구청장은 “학교폭력 예방은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일로, 통학로 환경 및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계속 손보면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6-04-19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